ㅇㅇ

Contents

1. "응"의 줄임말
2. 핸드폰 매체에서의 ㅇㅇ
3. 대답이 아닌, 자신이 쓴 문장의 끝에 붙는 'ㅇㅇ'의 경우
3.1. 상대방의 입을 틀어막는 행위로써의 'ㅇㅇ'
3.2. 두번째는 딱히 의미가 없는 'ㅇㅇ'
3.3. 세계테러연맹 '쟐 툴라툽스'의 암호 'ㅇㅇ'
4. 인터넷에서 유명한 네티즌 ㅇㅇ

1. "응"의 줄임말

dd.gif
[GIF image (1005 Bytes)]
쓸데없이 고퀄리티 그냥 의미없이 친건데 항목이 있는것과 더불어 길다는것에 놀랐다.. ㅁㄴㅇㄹ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요구에 승낙하거나 하는 상황에 쓰는 말이다. 용법은 아래의 2,3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다.

2. 핸드폰 매체에서의 ㅇㅇ

핸드폰으로 문자를 주고 받거나 메신저로 채팅을 하는 행위 등을 그만하고 싶을때 쓰는 비기. 이 ㅇㅇ을 받은 상대는 이후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난감해진다.

대화를 그만두는 원인으로는 다른 급한 일이 생겼거나 귀찮거나 둘 중 하나인데, 전자의 경우는 정말로 1분 1초를 다투는 경우가 아니고서야 이러이러한 일이 있다고 설명이 들어가기 때문에 ㅇㅇ는 후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조금씩 존재하기 때문에 ㅇㅇ를 즐겨쓰는 사람도 있지만 줄임말로 단발성 대답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무성의하게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좋게 유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너무 자주 쓰지 말자. 남자들 사이에서는 별 상관 없는듯 하지만.
하지만 참고로 ㅇ과 ㅇㅇ은 매우다른뜻이다.
ㅇ은 "당신이 하는 말은 내가 타자를치기 귀찮고 타자치는 시간을 들이기 아까울 만큼 쓸모없는 말이므로 ㅇ이라도 입력해 준 것 에 대해 감사해라" 라는뜻이다 반대속성으로 아래의 뜻을 가지고있다.

특히 관심 있는 일반인 여자 사람, 무엇보다 여자친구에게 이런 문장을 자주 보내면 안 된다. 귀찮더라도 가급적 길게 문장을 써서 보내주자. 이런 문자를 받을 때, 여자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좋아하는 사람이면 특별하게, 정성적으로 대하는 게 대세이므로 상대가 자신에게 관심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웃을 수 없는 얘기지만 상당수의 커플이 헤어지는 계기가 바로 무성의한 문자메시지다(…) 반대로 꽤 다수의 여성들이 상대 남자 혹은 그가 하는 이야기에 흥미없을 때 이런 대답을 많이들 한다. 흥미도 없고 대답에 성의를 들이기도 귀찮다는 의미. 그래서인지 한 소셜 데이팅 업체에서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최악의 메신저 말투 중 하나로 꼽혔다.

물론 여기서 여자 쪽이 인터넷 잉여 속성이 들어가면 이 법칙이 깨지긴 하지만 관심있는 여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때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ㅇㅇ

3. 대답이 아닌, 자신이 쓴 문장의 끝에 붙는 'ㅇㅇ'의 경우

참고로 2012년 10월 19일 이 단락의 내용이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식의 기사가 출몰하여 리그베다 위키가 기자들의 눈에 걸려 들었다는 것을 인증시켰다.혹시 보고 있다면 부디 기자(언론) 항목을 열람해주기 바란다. 진짜로.

3.1. 상대방의 입을 틀어막는 행위로써의 'ㅇㅇ'

예를 들면 내가 킹왕짱임. ㅇㅇ와 같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을 위대시하거나 남을 깔아뭉개는 발언의 뒤에 붙어서 해당 어구에 대한 상대방의 의견을 묻지 않고 자신만의 선언으로 종결짓겠다는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흔히 쓰이는 'ㅅㄱ'와 흡사한 맥락. 굳이 문장으로 풀자면 '다 닥치셈', '이게 맞음. 다른 의견 안들림.' 정도가 되겠다. 여하튼 재수없게 보이기 딱 좋으므로 정말로 얄미운 사람한테가 아니라면 자제해야 한다.

3.2. 두번째는 딱히 의미가 없는 'ㅇㅇ'

말 그대로 없어도 되는 경우. 예문으로써는 오늘 점심 때 먹은 오렌지 주스 맛있음ㅇㅇ 같은 것이 있는데 굳이 이런 문장이 아니라도 1번, 2번, 3-1번에서의 용법을 제외한 거의 모든 문장 뒤에 붙어도 된다. 확신을 표시한다거나 눈모양 (ㅇㅅㅇ와 같은)에서 왔다는 의견 등이 있으나 쓰일 때마다 조금씩 미묘하게 달라진다는 것이 특징. 그러나 역시 제거해도 아무런 이상함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쓰든 말든 자유인 부분.ㅇㅇ 굳이 순화하자면 아암으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리기리 쿄코 귀엽지 아암ㅇㅇ


3.3. 세계테러연맹 '쟐 툴라툽스'의 암호 'ㅇㅇ'

세계테러연맹인 '쟐 툴라툽스'의 암호 중 하나이며, 문장 뒤 'ㅇㅇ'을 쓰는 것은 자폭테러를 행하겠다는 말이다. 이를 주장한 사람은 '쟐 툴라툽스'에서 추방된 '반 쟐 툴라툽스'의 리더 Ceaser이며 텔레파시를 보내면 안전하게 구조해준다는 내용의 지식인 글을 썼다. 믿거나 말거나 슐라쿱수라이훌러쓰미슛차일라!

4. 인터넷에서 유명한 네티즌 ㅇㅇ

국내의 수많은 사이트에서 활발한 활동이 목격된 정체불명의 인물. 국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유저를 최소 한 번 이상 목격했거나, 적어도 언젠가는 반드시 목격하게 될 것이 확실하다.

딱히 어느 곳이 주 활동 무대라고 정해지진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목격되지 않는 걸로 보아서 한국의 웹에만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실명제 사이트에선 거의 보이지 않지만, 닉네임이 자유로운 익명 사이트에선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그의 동지인 ㄹㄹ, ㄴㄴ, ㅁㄴㅇㄹ, ㅋㅋ 등의 자음으로만 이루어진 닉네임 유저들은 대부분이 '자음그룹' 이란 단체에 속해있으며 (아직 가설이다), 소속 단체 중 일원이 가끔씩 리그베다 위키 방에서 발견되곤 한다. ㅁㄴㅇㄹ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되며 ㅋㅋ는 주로 유머글에 댓글을 남기곤 홀연히 사라진다. 하지만 그 중의 대장은 단연 ㅇㅇ일 것이다. 그는 특정한 주제를 가리지 않고 세상의 거의 모든 일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정도로 식견이 넓은데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밤이건 낮이건 언제나 활동한다. 동시간대에 다른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일도 잦은 것으로 보아 신의 힘을 빌려 자아를 둘로 나눈 것인지, 혹은 두 사람이 한 사람 행세를 하는 것인지는 아직도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당신도 이 신비로운 사람을 목격하게 된다면 반드시 중요한 것들을 물어보아 이 문서에 답변을 기재해 주길 바란다.

자음그룹은 존재 여부조차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단체이지만, 소설가 이외수가 트위터에서 모음을 갉아먹는 벌레들에 대해 트윗한 뒤 널리 퍼진 학설이다. ㅇㅇ와 ㅎㅎ의 행동 양상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조사가 시작되었는데, 비슷한 시간대에 인터넷을 사용하고 비슷한 사이트를 오가는 것으로 보아 ㅇㅇ와 ㅎㅎ이 어떠한 관계가 있을 것 같다는 연구보고서 (2008, 한국인터넷조사팀) 가 자음그룹 학설의 시발탄이었다. 이후 ㅈㅈ와 ㅊㅊ의 관계, ㅁㄴㅇㄹ와 ㄹㄹㄹㄹ의 관계 등이 속속들이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2014년 6월 기준으로 20% 정도가 조사 완료된 것으로 보인다. 이때 '자음그룹' 이라는 것은 학자들이 연구의 편의를 위해 지은 이름이지 실제 이름은 아니다. 인터넷잉여보고팀에서 약 96명의 자음그룹 회원들을 발견했다는 보고서 (2013)가 2014년 6월 기준 최신 보고서이며, 만약 다른 보고서가 제출될 시 다른 위키러가 추가해야 할 것이다.

...는 당연히 페이크고 아시다시피 닉네임 쓰기 귀찮을때 치는 아무렇게나 쳐서 만들어내는 닉네임이다. ㅇㅇ인 이유는 중지가 마침 ㅇㅇ에 있기 때문에 가장 치기 편해서.

한편 의도적으로 ㅇㅇ을 이용하는 곳도 있다.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에선 이들을 신성히 여긴다. 유동닉또한 ㅇㅇ으로만 쓰는 갤러리이며, 그 외의 닉은 거의 고정닉 취급을 받는다. ㅇㅇ들을 알밥성님이라고 부르며, 어그로들이 판을 칠때 청소[2]으로 ㅇㅇ으로 무한 도배한다. 이러한 ㅇㅇ의 신성시로 ㅇㅇ의 자짤까지 있을정도.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에서 ㅇㅇ가 이렇게 많아진 이유는 ㅇㅇ의 난 때문인데, 하루는 ㅇㅇ들이 댓글로 내가 원조다 이러면서 병림픽을(...) 후로 ㅇㅇ들이 친해지고 많아졌다는 것. 덕분에 다른 팀갤과 다르게 유동닉이 많다. 특히 롯데 경기할땐 유동닉들이 엄청나게 많다. 이전에 많은 친목질, 여답질이 있었기에 서로서로 친목질을 조심하고 경계하는 것.[3]

역시 친목질로 크게 몸살을 앓은 적이 있는 영국 드라마 갤러리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이쪽은 스포츠처럼 딱히 경기가 있는 게 아니다 보니 ㅇㅇ들이 상주. 심지어 고정닉 ㅇㅇ들도 있는데, 일설에는 영드갤의 ㅇㅇ들은 고정닉 ㅇㅇ, 유동닉 ㅇㅇ 단 두 사람이 무한 자아분열을 하는 거라 카더라.[4]

그외에도 닉네임 사용을 금기시하는 문화가 있는 커뮤니티들 중 기본 닉네임(스레딕의 '이름없음' 등)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는 ㅇㅇ을 닉네임으로 사용하는 것이 불문율화되어 있다. 이런 곳에서 ㅇㅇ이 아닌 다른 닉네임을 사용하면 까인다.

----
  • [1] 위에 두 문단이 네이버에 뉴스기사로 떴다.ㅇㅇ 그것도 뒷북으로 ㅇㅇ
  • [2] 한마디로 자기가 자기갤을 터는 것
  • [3]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 초창기부터 친목질이 시작 되었다
  • [4] 물론 농담. 그러나 뉴비들이 가끔 왜 이렇게 ㅇㅇ들이 많냐고 물어보면 기존 갤러들이 이런 식으로 놀려먹는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