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

Contents

1. 물고기
2. 삼국사기에 언급되는 인물
3. 渡美

1. 물고기


생선의 일종으로 줄여서 이라고[1] 한다. 허구연저녁식샤.

어류 전체를 통칭할때는 도미라고 하지만, 물고기 이름에 사용할 때는 참돔, 붉돔, 혹돔, 옥돔, 돌돔, 감성돔, 자리돔, 벵에돔, 콘돔 등 '돔'이라고 줄여서 쓴다. 그리고 횟집에서 야바위로 도미라고 속일수 있는 점성어도 있다! 자매품으로 벨돔도 존재한다

흰살생선의 대표주자. 생선의 왕으로도 불리운다. 찌고 볶고 삶고 생으로도 어떤 방법으로 요리해도 맛있다. 하지만 모든 생선이 그렇듯이 식으면 맛이 없기로도 유명하다. 일본에서는 특히 최고의 로 인기가 높다. 보통 횟집에서 장어와 함께 가장 비싼 생선중 하나. 유럽, 특히 지중해지역에 대량서식하는데, 그리스어터키어로 치푸라(Τσιπουρα, Çipura)라고 불리는 도미는 이 지역에서도 생선의 왕 취급을 받는다. 단 그리스인이나 터키인이나 생선을 생식하는 풍습은 없기 때문에 보통 튀기거나 숯불로 구워서 레몬즙을 곁들여 먹는다.

한국에서는 붕어빵으로 불리는 빵이 일본에서는 "타이야키(たいやき)"라 하여 이 생선 모양의 빵. 즉 도미빵으로 불린다.

당연히 도미 부부 설화와는 아무 관련 없다.

이전부터 논란이 많던 한 프로그램의 신뢰도에 결정타를 날려버린 물고기이기도 하다.

역돔이라 불리는 틸라피아(태래어)와는 무관하다. 도미류는 바다 생선이나 틸라피아는 담수에서도 살 수 있는 생선이다.

2. 삼국사기에 언급되는 인물

삼국사기에 언급되는 인물로 백제의 인물이다. 개루왕이 아내를 빼앗기 위해 그를 장님으로 만들었지만 그는 결국 아내와 함께 고구려로 도망쳤다.

3. 渡美

미국으로 건너가는 것을 의미한다.
----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