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현상

본 문서는 의학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리그베다 위키의 의학정보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여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의 정보는 기초 상식 및 학술적인 설명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이 외의 용도로 이용하여 불이익을 입을 시 리그베다 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 보건소 등 전문의료기관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필요한 문서이므로 읽는 이를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 및 독자연구 내용, 또는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또한 이 문서에 기반한 자의적인 의학적 판단 및 정신 분석 등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瞑眩現像

Contents

1. 한방의 개념
2. 현대의학 종사자들에게는

1. 한방의 개념

에 일어나는 이상현상. 주로 다이어트나 약물치료를 할 때 일어난다. 운동으로는 잘 일어나지 않는 기이한 현상이다.
예를 들어, 한방에서 의사환자에게 투약하여 치유되어가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일시적인 격화 또는 전적으로 다른 증세가 유발되었다가 결과적으로 완쾌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이 같은 현상은 치유과정의 기전(機轉)으로 인한 명현현상인지, 오치(誤治)에 의한 악화 또는 부작용의 현상인지, 신중한 감별을 필요로 한다.

이 현상은 여러가지 예측불능의 이상현상들을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종류나 기간 등이 많아서 서술하기가 힘들다. 단, 확실한 것은 걸리면 거의 약한 부분부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영향이 반드시 온다는 것이다. 또한 이게 부작용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사례가 상당하다.

만약 소식 다이어트나 어떤 한방 약물치료를 할 시에 자신에게 이상증상이 느껴진다면 명현현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하지만 영양실조거나 독성간염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

여담이지만 다이어트를 하다가 명현현상이 걸렸을 시 질겁해서 그만두는 사람이 있는데 다이어트 방법이 어지간히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좀 더 버텨보는 게 좋다. 다이어트의 경우 체중, 체지방을 줄인다는 행위 특성상 반드시 어느 정도의 부작용이 존재하기 때문. 물론 버티기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의학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약장사가 아니라.

2. 현대의학 종사자들에게는

일반 의학 종사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 중 하나. 잘못하면 사람 잡을 수도 있는 부작용을 명현현상이라고 참다가 진짜로 사람을 잡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1]

위 설명과 같이 명현현상의 기전 자체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각종 부작용과 구분할 수가 없다. 각종 다이어트나 약물 요법 시 약물 부작용, 영양상 불균형으로 인한 신체밸런스 이상, 간독성으로 인한 간부전 등 각종 부작용이 올 수 있는데 이걸 "견디면 몸이 좋아지는" 명현현상인지 "견디면 저 세상으로 갈 수도 있는" 부작용인지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한의학계 내부에서도 명현현상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원하지 않은 현상'이라면 확실히 치료 과정 중에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를 감별할 수 있겠지만, 이 명현현상이라는 것이 예측이 불가능하다면, 또한 명현현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부작용과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갑론을박이 오고가고 있는 상황.

또 예를 들어 화학적 항암 치료로 인해 생기는 구역감, 구토, 식욕부진, 불쾌감, 각종 신경계 증상 등은 치료 기전을 통해 보든, 치료 과정을 통해 보든 명백히 약리로 인해 일어나는 증상이지만 이것을 '치료가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는 점과 비교할 때, 명현현상은 과연 낫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만 하는 과정인 것인지 혹은 의학적 연구를 통해 줄여나갈 수 있는 부작용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나 명현현상을 암시하는 내용은 많지만 명쾌하게 이에 대해 정리한 원서가 많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

사실 명현현상이라는 개념 자체를 사기로 걸러듣는 게 현명하다. 실제로 명현현상이라는 개념이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가 화장품 관련 분야라는데서 명명백백. 자기 몸에 안 맞아서 생기는 온갖 트러블[2]을 명현현상이라는 그럴싸하게 포장한 이론으로 땜빵한 뒤 시간을 벌려는 수작이 뻔히 보인다. 현대 의학은 이런 부작용이 생긴 원인을 파악하고, 이런 부작용. 즉 증상으로부터 합리적으로 병을 진단해내는 학문이라는 걸 명심하자. 즉. 몸이 아프면 "명현현상인가?"라고 고민하기 전에 당장 병원부터 가라.

각종 요법의 선택은 본인의 권리이나, 자신의 몸은 무엇보다도 소중하고 다른 사람이 책임져주지도 않는 만큼 적당한 선에서 스스로 보호하도록 하자.
----
  • [1] 당해 사례는 본문의 '나00는 한약을 제조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사람으로, 여러 한의원과 건강원을 방문하며 귀동냥으로 배운 제조법을 ‘비방 다이어트 한약’이라고 제조해 판매한 혐의다.' 부분에 비추어,'한의학적 기반을 가진 한의사의 처방에 의한 명현현상'에 대한 글인 해당글의 사례로 부적합함을 지적한다. http://pr.hankyung.com/newsRead.php?md=A01&tm=1&no=552271사례
  • [2] 화장품의 정의를 생각해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 또는 미화하고, 피부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도찰, 살포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한다. 다만 이러한 사용 목적 이외에 의약품의 사용목적을 겸하여 사용되는 물품은 예외로 한다." 즉 화장품을 사용해서 뭔가 다른 현상이 발생하면 그건 이미 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에 어긋나는 것이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