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

일단은 국내 1위[1]중고차 쇼핑몰이지만 그보다는 차덕후들의 커뮤니티로 더욱 유명하다. 대표 이사는 김보배 씨. 그리고 보배드림이 있었던 건물이 현대드림 타워였다. 자기 이름과 건물 이름을 따서 만든 사이트다.(현대드림타워에는 다나와도 있었다!다드림?)

디씨인사이드자동차 갤러리가 있지만 이 곳 카덕후들은 그보다 더 깊은 덕력을 자랑한다. 현빠, , 지대, 르삼빠, , 일빠, 등등 다양한 배리에이션의 가 존재하며 높은 확률로 이 빠들은 다른 빠들의 가 된다.

회원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정말 자동차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들부터, 심지어는 각 메이커의 엔지니어들까지 이 곳을 눈팅한다. 회원 연령대의 배리에이션도 초딩에서 4~50대까지 폭넓다. 따라서 아무 것도 모르고 날뛰다가는 버로우할 생각은 해야할 것.

차덕후도 덕후긴 하지만, 일단 자동차라는 것 자체가 기본적으로 웬만한 경제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니만큼 덕후 중에서도 능덕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 별의별 계층과 직업군의 사람들이 자동차에 대한 관심 하나로 모인 곳이다. 물론 핸들 한 번 잡아본 적도 없는 꼬꼬마도 많기는 하지만, 웬만큼 오래 활동한 사람들 중에는 현실 세계에서의 능력자들이 많다. 2010년 7월에는 한 유저가 재산세 천만원 고지서를 인증하기도 했다. 참고로 재산세가 그 정도면 실자산은 백 억 단위를 넘어간다.[2] 백 억이 별 거 아니라고? 하지만 나이가 서른이라면 어떨까?
물론 낚시들도 많다. 보배드림 옥수수 사건이라던가 TurboS 가짜 인증 사건이라던가...

이토록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섞여 있다보니 자동차 외의 화제에 대한 대화 또한 활발한 편이다. 심심찮게 인생 문제에 대한 조언이나 격려 등의 훈훈한 모습이 연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법적 문제에 대한 자문을 구하면 법 전문가들이 등장해 답변을 달고, 사업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 현직 사업가들이 조언과 충고를 해주는 식. 당연히 연애 관련된 상담도 이뤄지고, 심지어 불륜 관련 대화까지 오간다.[3]

여담인데 트위터 홍보할 때 유머 트윗 올리기와 상품 RT 추첨 이벤트를 엄청했었다. 기업 트위터 치고는 대단히 긍정적이었다는 반응. 근데 사람이 하는 거다보니 사람이 바뀔 때마다 조금씩 내용물도 바뀌고 그랬다고. 좀더 자세한 상황은 추가바람.

친목질이란것도 분명히 존재하긴 하는데, 커뮤니티 자체의 규모가 워낙 크다보니 친목질을 해도 별 문제가 안 되는 특이한 케이스... 같지만 가끔 친목질로 인해 문제가 터지기도 한다. 게시판을 저질 카톡 그룹방 수준으로 생각하고 글을 썼다가 베스트글에 가는 등... 각종 사적인 정모도 잦다. 다만 아래 언급된 마력 제도 도입 이후 마력도 올릴 겸 종일 죽치고 앉아 글/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 모든 글/댓글들이 다 자동차 관련일 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뻘글/뻘플(즉 친목글)로 흘러가는 경향이 다소 심해졌다. 노골적으로 닉네임에 길드명 같은 접두어/접미어를 붙이는 일당들이 생겨났다거나. 결국 리그베다에서 친목질 항목을 퍼서 경고하는 글이 올라오기에 이르렀다.

일반적인 사이트의 알바와 비교되는 영맨이 존재할것이라고 추측된다. 존재한다.[4] 원래 영맨은 영업사원->영업맨->영맨의 과정으로 변하여 '자동차 대리점의 직원을 지칭하는 속어'로 쓰였지만, 지금은 각 메이커의 빠 중 심한 빠질을 하는 자들이나 역시나 자기와 다른 빠를 비하하는데 쓰는 용어로 확대되었다.[5] 이들은 신차가 나올 때마다 서로를 비난하는 글을 올리기 바쁘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맨스라고 똑같은 점을 놓고 경쟁사 차는 단점을 부각시키며 비난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회사는 어떻게든 좋게 포장하려는 모습은 딱 아전인수.

2009년 4월 26일부터 활동에 따라 마력을 지급하여 일정 마력을 획득하면 한국군의 계급처럼 계급이 올라간다. 그러나 계급 시스템 도입후부터 계급을 올리기 위한 무의미한 중복 사진들이 게시판을 도배하고 있다. 네이버 자동차의 폐쇄로 인해 다수의 찌질이들이 몰려와 사이트의 질을 떨어트리고있다.

유명한 사건으로는 보배드림 옥수수 사건보배드림 민간기어 사건이 있다.

2011년 10월에는 차량 두 대의 견인 고리를 묶어 줄다리기를 시키는 민간기어 사건이 있었다. # 준중형 크루즈SM3를 꺾고 소형 프라이드가 완승을 거두었다. 그런데 이 사건에 참가한 차량들 모두 차체가 휘어버렸다고 한다. 안습. 또 이 사건은 "의식 있고 차를 좀 아는 사람들은 크루즈를 탄다"는 유행어를 남겼다. 인지부조화

가속력이 괜찮은 국산차가 나오면 이 차는 보배드림의 슈퍼카에 등극하게되며 흡배기 튜닝과 ECU 맵핑만 하면 그 어떤 차량이라도 이 차와의 드래그 레이스에서 패배한다. 특이하게도 보배드림에서 괜찮다고 하는 차들의 실제 판매량은 현시창...믿을게 못 된다

{{|보배드림의 역대 슈퍼카 목록
2010년 3월 16일 쯤 회원들이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고 글을 올리자 게시판을 막는 등 행위를 하더니 갑자기 게시판들을 점검한다며 모두 닫았다. 하지만 중고차가 거래되는 사이버 매장, 공동구매, 협력 업체 소개 등 돈이 되는 페이지는 여전히 문을 연 상태로 불만이 쏟아져 나오기 전에 게시판을 폭파시켜 비난을 피해가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 덕분에 보배드리머들은 다음 아고라의 자동차 즐보드와 차갤에서 셋방살이를 했다. 아무래도 테스트드라이브 같은 곳은 보배드리머들에게는 답답했나보다.

2010년 6월 14일 게시판이 다시 열렸다. 그런데 유저들은 석 달이나 닫아놓고 대대적으로 개편하나 했더니 그다지 나아진 것도 없다며 까대고 있는 상황. 당장 IE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깨지는 것도 여전하고, 접속자 많은 시간대에는 뻑하면 DB에러 나는것 또한 여전하다. 물론 유저들은 욕하면서도 잘 놀고 있다.

----
  • [1] 2010년 현재 순수 거래물량 만으로는 SK엔카에 역전당했다는 제보가 있다.
  • [2] 인증을 한 이유는 지방에도 부자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 부산에서 건설업을 한다고 한다.
  • [3] 다행히 하지마라 식의 답변이 대세다. 본인의 경험에 기반한 충고인 경우가 적지 않다는게 문제지만….
  • [4] 디씨 차갤 에도 있는데, 본디 차를 파는게 목적인 보배드림에 없겠는가.
  • [5] 이후 진짜 영맨은 딜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 [6] 전국에 5대 미만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워낙 고가의 차랑이었고 판매량이 낮았던지라 수동기어 모델이 거의 팔리질 않았다. 에쿠스 리무진 VL500 수동기어가 나온다고 생각해보자 현재 아카디아 수동은 대부분 폐차되었고,르망 이름셔만큼이나 프리미엄이 많이 붙는다고 한다.
  • [7] 물론 보배에서 웃자고 하는 소리. 옵션과 라벨 차이일 뿐 똑같다.
  • [8] 보배드림 슈퍼카의 경우 대부분 비꼼의 의미가 있으나 이 경우는 다른차량에 비해 훨씬 비꼼의 의미가 강하다. 아니 사실 완벽한 비꼼의 경지. 라프디 오너들이 직선에서 젠쿱 2.0을 따고 제네시스 3.8을 딴다는 식의 개드립을 하도 많이 쳐서 이에 대한 반발심리로 슈퍼카로 비꼬는 것이다. 쉐빠 항목 참고.
  • [9] 실제로는 2.0 세타 T-GDi 들어간 차량 전부 다 슈퍼카 취급된다(...).
  • [10] 속칭 엑디수. 그리고 크루즈 디젤과 비슷하게 과도한 빠질로 까가 양산되고 있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