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모사

物真似(ものまね)
vocal mimicry
聲帶模寫

유명인의 목소리나 자연 현상, 각종 물체 등의 소리를 따라하는 놀이. 성대사가 아니다.

대다수의 한국인성우라는 직업을 성대모사하는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성우와 성대모사는 목소리를 쓰는 일이라는 것 외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성대모사는 오히려 개그의 영역에 들어간다. 성우 항목을 참조하도록 하자.

가수의 목소리(발성, 테크닉 등 포함)를 성대모사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모창이라 한다. 모창이 등장하는 방송 프로그램으로는 히든 싱어 등이 있다.

성대모사의 달인으로는 곽규석, 백남봉[1], 남보원, 김병조, 최병서[2], 엄용수, 김학도, 강석, 배칠수, 정종철, 정성호, 안윤상, 김미진[3], 전영미, 홍경민 등이 있다. 모창의 달인으로는 스윗소로우의 성진환과 플라워의 보컬 고유진자동완성 고유진 모창이 유명하다. 해외에서 성대모사로 유명한 배우 중 한명은 마이클 윈슬로우(michael winslow)가 있다.[4]

목소리의 특징을 잡기 쉬워서 자주 성대모사의 대상이 되는 인물로는 신문선, 최민수, 앙드레 김 등이 있다.



성진환의 15인 모창


안윤상스타크래프트 유닛 모사



슈퍼 마리오 점프 성대모사

http://www.youtube.com/embed/bGOTdeoDpFA
플라워 고유진의 미안해요 모창 남자 목소리와 여자 목소리를 오가면서 노래를 부른다.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성대모사를 하는 동물로는 금조가 있다.

동물울음소리를 마스터한 성우로는 프랭크 웰커가 있다.
----
  • [1] 사람 목소리보다 효과음 모사의 달인이었다.
  • [2] 한 때 자기 목소리를 잃어버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성대모사를 하였다. 특히 역대 대통령 및 유명 정치인 성대모사가 장기이다.
  • [3] 무한도전에서 여배우로 낚시질 하시던 그 분.
  • [4] 폴리스 아카데미 시리즈 개근을 달성한 배우.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