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애니

성풍속에 관한 죄
간통음행매개음화반포/음화제조공연음란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본 항목과 하위 항목은 성(性)적인 요소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을 경우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경고!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내에서 현행법상 불법으로 지정되어 금고 이상의 형에 처해지는 범죄를 다루고 있습니다. 되도록 범죄에 대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는 해설로 올려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범죄에 대한 묘사나 범죄 방법 등은 모방범죄의 우려가 있으며 형법 제31조 및 제32조에 의거 교사 및 방조로 비쳐질 수 있기 때문에 기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문서에 적힌 내용을 따라할 시 아래의 조항에 의해 처벌받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개인의 법적 문제에 대해 리그베다 위키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 서술하는 내용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사항은 해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특정 행위가 해당 국가에서 불법이 아니더라도 속인주의 원칙에 의하여 귀국시 대한민국의 형법에 의해 처벌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한 경우, 범죄인 인도조약에 의하여 대한민국으로 송환되어 처벌될 수 있습니다.

형법 제243조 (음화반포 등) 음란한 문서, 도화, 필름 기타 물건을 반포, 판매 또는 임대하거나 공연히 전시 또는 상영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형법 제244조 (음화제조 등) 제 243조의 행위에 공할 목적으로 음란한 물건을 제조, 소지, 수입 또는 수출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7 (불법정보의 유통금지 등) ①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를 유통하여서는 아니 된다.<개정 2011.9.15>[1]
1. 음란한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판매·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하는 내용의 정보2.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공공연하게 사실이나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정보
3.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도달하도록 하는 내용의 정보
4. 정당한 사유 없이 정보통신시스템, 데이터 또는 프로그램 등을 훼손·멸실·변경·위조하거나 그 운용을 방해하는 내용의 정보
5. 「청소년 보호법」 에 따른 청소년유해매체물로서 상대방의 연령 확인, 표시의무 등 법령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제공하는 내용의 정보(후략)

제73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28조제1항제2호부터 제5호까지(제67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규정에 따른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하지 아니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한 자
2. 제42조를 위반하여 청소년유해매체물임을 표시하지 아니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제공한 자
3. 제42조의2를 위반하여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광고하는 내용의 정보를 청소년에게 전송하거나 청소년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 없이 공개적으로 전시한 자 (후략)

제74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8조제4항을 위반하여 비슷한 표시를 한 제품을 표시·판매 또는 판매할 목적으로 진열한 자
2. 제44조의7제1항제1호를 위반하여 음란한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판매·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한 자 (후략)


대한민국에서는 어이없긴 하지만 전적으로 불법이다. 특히나, 야애니의 다수를 차지하는 아청법에 걸릴만한 것들[2]은 다운로드만 해도 진아청과 동급으로 처벌받는다.

Contents

1. 설명
2. 리그베다 위키에 등록된 야애니 작품
2.1. 오리지널
2.2. 만화 원작
2.3. 게임 원작
2.4. 혼합 계열
3. 전문 제작사
4. 주요 인물

1. 설명

제목 그대로 애니메이션'의 줄임말로, 노골적인 성행위 묘사와 모자이크 이하의 수정이 있는 작품을 말한다.[3] 베스트애니메식 등급으로는 BA-R이 아니라 BA-X.[4]

야애니라는 명칭은 21세기 들어서 나오기 시작한 명칭이고 90년대 중고등학교에서는 만뽀라고 불렀다. 만화 포르노의 줄임말. 일본에서는 '어덜트 아니메(アダルトアニメ)' 가 비교적 일반적인 호칭이나 그 외에도 '에로아니메(エロアニメ)', '18금 애니(18禁アニメ)', '18금 OVA(18禁OVA)' 등 부르고 싶은 대로 부르는 추세. 서양에서는 Hentai Anime란 표현이 보편화되어 있다.

일본에서 만든 작품이 많이 알려졌으나, 세계 최초의 야애니는 1928년에 제작된 Eveready Harton in Buried Treasure로 다름이 아닌 미국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5] 야애니의 종류는 취향별로 무궁무진한데 그도 그럴 것이 현실적으로는 절대로 불가능한 검열삭제들을 제약 없이 그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에서 발매하면 무수정, 즉 노모가 된다. 단, 일본에서 모자이크를 해금해서 발매하기 때문에 북미판이라도 일본에서 모자이크를 풀어주지 않으면 유모로 발매된다. 모자이크가 삭제된 곳은 대충 그려넣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오히려 모자이크 상태가 더 괜찮은 작품들도 있긴 하다.

외국에선 정식발매의 경우 주로 더빙을 하게 된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2003년까지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나온 작품이 많았으나 2004년부터는 에로게상업지 쪽의 작품이 애니메이션화되는 경우가 다수이다. 2010년 이후로는 동인 작품도 애니메이션화되고 있다.

일본 쪽이 실제 제작사고 한국 쪽이 하청으로 참여한 후에 한일합작한 국산 야애니라면서 국내 성우가 더빙을 해서 출시한 적도 있다. 러브칵테일과 콘체르토가 그런 예. 실제 두 작품의 총 감독은 한국인. 기획도 한국에서 했다.

러브칵테일에선 이명선, 콘체르토(concerto)[6]에선 차명화, 오인성, 김영선, 류점희, 이현진, 이명선 등이 열연해서 더욱 맛깔스러운 사운드를 접할 수 있다. 크림레몬 시리즈 중 '아미 그 날 이후' 가 상당 부분 삭제 후 우리말 더빙되어 비디오로 출시된 적도 있다. 또한 동창회라는 일본 19금 애니도 19금 요소가 전부 제거된 채 우리말 더빙되어서 비디오로 출시된 전적이 있다. 게다가 성우진도 대단히 화려하다.[7] 그밖에도 1998년에 저예산 에로틱 비디오 한국 영화 ‘비몽사몽’에서 무단 삽입된 것으로 보이는 일본 야애니들의 장면이 10여분 나온 바 있다.

2004년부터는 일반애니 시장에 준야애니급 애니들이 범람하면서 야애니를 볼 의미가 크게 줄어 이후 야애니 시장은 그야말로 안습 상황이다. 신작 목록이 이전의 순수 연애물 계열의 밝은 작품이 아닌 강간, 네토라레, 윤간을 다룬 대단히 막장스러운 작품으로 채워지고 있는 게 거의 볼장 다 본 듯...

게다가 2010년엔 이상할 정도로 '모든 작품들이 화풍이 그게 그거인' 경우가 거의 1년 내내 발생했다. 분명 원작들은 다 다른 작품을 기반으로 했는데도 불구, 원작을 접하지 않은 사람이 보면 ‘뭐지? 다 같은 작품을 애니화한 건가?’ 하고 착각할 정도로 그 정도가 아주 심했다. 거기에 더불어 퀄리티도 거의 모든 작품들이 아무리 좋게 포장해도 B급 이상을 줄 수 없는 수준으로 말이다. 덕분에 메이저 작품 몇 종류를 제외하고는 썩 판매율이 좋지 않았다고. 안습... 다행히도(...) 2011년부터 이런 경우는 많이 줄어들어 작품마다 화풍이 그럭저럭 비교되는 독창성을 갖게 되었다. 덕분에 야애니 마니아들은 격한 감동을 느끼는 중.

야애니의 범주에 넣기보다는 성인 취향 작품이라 하는 게 더 어울리긴 하지만 미국 쪽의 경우에도 랄프 박시의 작품이나 헤비메탈의 애니메이션판 같이 누드 등의 성적인 요소가 혼합된 애니메이션이 소수지만 제작되었다. 랄프 박시의 작품 중 쿤스킨은 삼부 비디오를 통해 국내에 출시된 적도 있다.

스태프롤을 보면 다른 일본 애니메이션들보다 한국 애니메이터들이 보이는 빈도가 더 높고 제작비 절감을 위해 제작 과정을 몽땅 하청으로 넘긴 경우 스태프 전부가 한국인으로 도배되어 나온다.[8][9] 하지만 2011년 아청법이 제정되면서 야애니 제작도 아청물 제작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한국으로의 하청은 전망이 암울해 보인다.[10] 모에칸 사건의 경우에 비추어볼 때 아동음란물제작이라는 명목로 강간죄보다도 더 처벌형량이 높은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질 수도 있는 중범죄가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스태프롤에 써있는 한국인 이름은 그대로 빼도박도 못할 증거자료가 될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문제가 될 것이다.

여담으로 초창기인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는 음모 묘사가 거의 없었으나[11]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헤어누드 묘사 빈도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였다.[12] 이 요소의 해당작은 별도로 ★ 표시한다.

2. 리그베다 위키에 등록된 야애니 작품

2.1. 오리지널

2.2. 만화 원작

2.3. 게임 원작

2.4. 혼합 계열

4. 주요 인물

----
  • [1] 인터넷상에서 유포되는 음란물의 경우 특별법 우선 원칙에 따라 이 법률이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 [2] 등장하는 캐릭터가 교복을 입었다거나 어린애라는 설정인 경우
  • [3] 아예 지워버리거나 안 보이게 하는 건 야애니가 아닌 경우가 많다는 소리. 아키소라 OVA 같은 것도 내용은 심히 빠바박하지만 일본에서는 18금이 아니다.
  • [4] 일본에서도 막 나간다는 소리를 들은 요스가노소라처럼 야애니가 아니어도 BA-X를 먹은 예외는 있다.
  • [5] 엄청 옛날이라서 검열도 심했고 그래서 수위도 낮겠지... 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당장 검색 이미지만 봐도 수간, 동성애 등 지금 기준으로도 하드코어하다고 할 만한 요소들이 있다.
  • [6] 네이버에 검색하면 영화 정보로 따로 뜬다(...) 원작은 서큐버스에서 내놓은 에로게.
  • [7] 이규화, 임은정, 한호웅, 강수진, 이현선
  • [8] 폭발 직전!! 천사의 카운트다운이라는 애니메이션. 성산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1995년 발매로 상당히 옛날 작품이다.
  • [9] 그러나 한국인 스태프 중에 로마자를 잘못 쓴 것도 적지 않다. ex) Jo Seok Kyun(X) → Jo Seok Hyeon(O), Lee Hyun Uoo(X) → Lee Hyeon Woo(O)
  • [10] 특히 2013년부터는 한국 하청을 철회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 [11] 이는 에로보다 느와르에 초점을 맞춘 요수도시 등의 80년대식 성인 아니메 묘사의 영향이 큰 듯하다.
  • [12] 물론 대부분 머리색과 일치한다(...)
  • [13] 4편은 애니화 되지 않았고 5편은 1~3편과 달리 메리 제인에서 만들었다.
  • [14] OVA 한정
  • [15] 하급생1은 야애니가 아님
  • [16] 신 협박2는 아님
  • [17] 원작을 리메이크해 애니화한 경우로 원제 뒤에 숨겨진 탕(隠れ湯)이 덧붙는다.
  • [18] 2005년 비인전을 끝으로 야애니를 더 이상 제작하지 않으며 일반 애니를 제작하고 있다. 다만 2005년 이전까지 야애니를 만들었던 애니메이터들을 투입하여 준야애니급 일반 애니를 만들고 있다.
  • [19] 2005년 한 번 부도난 이후 옛 명성을 다시 찾지 못했다.
  • [20] 2009년 8월에 문을 닫았다.
  • [21] 참여한 애니 수십개 중에서 야애니는 옐로우 스타, 카이트메조포르테 단 셋뿐이지만, 뒤의 둘이 워낙 유명하다보니...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