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펀맨


onepunchman2.jpeg
[JPEG image (76.97 KB)]

ワンパンマン
(ONE-PUNCH-MAN)

작품 정보
원작자 ONE
리메이크 무라타 유스케 [1]
연재 사이트 이웃집 영 점프
연재 방식 웹코믹, 격주 연재
연재 시작 2012년 4월 18일
장르 액션, 판타지, 드라마
원작가 ONE의 원펀맨
무라타 유스케의 원펀맨

한방남

표지에 속지 말자 왼손의 대파에 집중하자
일본웹코믹.


Contents

1. 개요
2. 용어 설명
3. 등장인물
4. 괴인
5. 배경 도시
6. 비고

1. 개요

너무 강해 어떤 적이든 한방에 끝장내는 히어로 사이타마의 이야기를 그린 만화. 원작자 겸 스토리 작가는 ONE이며, '이웃집 영점프'에서 무라타 유스케쩔어주는 작화로 리메이크 되고 있다. 리메이크판은 현지에서 2014년 5월 기준 단행본 6권까지 발매, 국내에서는 미정발 작품. 원작은 자유연재, 리메이크판은 격주로 목요일마다 연재 중이다. 라곤 하지만 수시로 연기된다. 근데 결과 퀄리티가 너무 높아서 독자들이 별 불만을 안 가지는 게 함정


2. 용어 설명

  • 히어로 협회
    히어로를 등록, 공인하며 활약에 따라 대금을 지불하는 협회(민영기관). 대부호 아고니의 손자가 지나가던 괴인에게 습격당했을 때 지나가던 남성에게 도움을 받았고, 그 덕분에 사비를 들여 만들었다고 한다. 설립 자체는 사비를 들였지만 운영에는 세금이 들어간다. 히어로에 대한 보수는 그 달의 히어로 활동을 종합해서 월말에 일괄 지급한다고 하며, 히어로 관련 업무 외에도 각 도시의 쉘터 건설 및 운영, 관리도 맡아서 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협회에 등록되지 않고서 히어로라 공언하는 인물은 아무리 강해도 괴짜, 변태 취급[2]을 받는다. 공헌도, 실력, 인기도를 따져 C급에서 A급까지 랭크를 매긴다. 원작 45화 기준으로 S급 17명, A급 38명, B급 101명, C급 390명이 속해 있다. 하지만 인기가 좋으면 실력에 비해 랭크가 높을 수도 있다. 그래서 실력으로만 뽑는 S급 히어로 제도가 신설되었다. 하지만 히어로 개개인의 실력을 협회에서 확실하게 파악해두지는 않는 건지 A급이지만 S급에 둬도 된다는 히어로 3인이 가로우 한 명에게 털렸고, S급을 훨씬 초월한 힘을 지닌 사이타마가 아직 B급이다.

    공인된 히어로가 되기 위해서는 히어로 협회에서 주관하는 히어로 인증 시험을 치뤄야하며 사이타마가 시험을 보았던 기수에서는 응시자가 상당히 많았던 걸로 보이지만 합격자가 제노스와 사이타마 단 둘뿐이었던 걸 보면 합격률은 매우 낮은 듯. 시험은 필기 50점, 실기 50점으로 치뤄지며. 합격선은 필기와 실기를 합쳐서 70점이다. 시험 점수에 따라 바로 S급부터 C급까지 히어로 랭크가 정해지며, 실제로 100점 만점이었던 제노스는 바로 S급으로 들어갔다.

    각 랭크의 1위가 되면 승급할 수 있지만, A랭크와 B랭크의 1위는 일부러 승급하지 않고 있다.[3] 그 탓에 새로운 S급이나 A급 히어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다.

    협회 본부는 A시에 위치해 있으며, 그 외에 각 시에도 지부가 존재한다. 히어로 협회 본부 건물은 거대한 검은색 빌딩 같은 모습인데 메탈 나이트의 도움으로 강화되어서 천공왕의 공격에 진동하긴 했어도 무너지진 않았다. 보로스 사건 이후 더욱 강화해서 요새화 시켰다.

    리메이크판 번외편에서는 경찰과 알력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경찰 상층부에서 급격히 성장하는 히어로 협회에 대해 압력을 느껴서 지부의 압수 수색, 협회 간부의 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는 듯. 그래서 협회의 인물이 경찰로부터 출동요청이 들어오자 경찰을 망신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국가 권력의 간섭을 무력화하려고 했으나 사이타마의 개입으로 실패했다.

    협회에 가입하고나서 사이타마는 자신이 생각한 히어로와는 다른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협회와 소속 히어로들의 활동을 따지고 보면 히어로라는 단어가 붙기에는 조금 부적당하다. 무면허 라이더처럼 진정한 영웅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이들도 있지만 협회와 소속 히어로들은 해결사에 가까워보인다. 굳이 비교하자면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헌터와 비슷.
  • 히어로
    괴인이 되지 않은 상태로, 괴인 이상의 힘을 가지게 된 인간. 리미터가 파괴된 것은 아니고 원래부터 그만큼 강해질 자질을 갖고 태어났다. S급 5위 동제나 적으로 등장하는 지너스 박사같은 천재, S급 2위의 타츠마키, B급 1위의 후부키같은 초능력자도 마찬가지로 본다. 사이보그나 인체실험으로 능력을 얻은 인간도 협회에 등록되어 있다면 히어로로 불린다.

    작품이 시작한 이후로는 심심하면 강적이 나타나서 A급 히어로들까지 세트로 털려나가지만, 사실 A급 히어로 쯤 되면 초인적인 수준. A급 중위권인 스팅거가 호 급 괴인 여럿을 단독으로 격파하기도 했다. C급 히어로는 싸움 잘 하는 일반인 수준이라고 한다.

    • S랭크 히어로
      진짜 강자들은 인기에 연연하지 않아 실력에 비해 히어로 랭크가 낮은 경우가 많았다. 정작 필요한 상황에 써먹지 못해서 실력으로만 뽑아서 만든 것이 S랭크. 야망이 있는 히어로들도 거의 대부분 목표는 A랭크 상위이고, S랭크는 다들 미쳤다고 생각할 정도로 A랭커들과 S랭커들의 실력 차이는 크다. A급 히어로들 대부분은 상대도 안 되는 재해레벨 귀(鬼)급 괴인들도 S랭커 히어로들은 어렵잖게 상대하지만, S랭커들 사이에서도 격차가 굉장히 크다. 최근에는 용급 괴인들에게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위상이 제법 추락한 상태.
  • 리미터
    작중 지너스 박사가 좀비맨에게 설명한 내용. 생물의 성장에는 제한이 설정되어 있으며 너무나 강력한 힘은 소유자에게도 부담이 되고 폭주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서 각각의 생물이 생존목적이나 이성을 잃지 않을 만큼의 범위 안에서만 성장하도록 신에게 설계되었는데, 그 성장제어의 구조를 리미터라고 부른다.

    히어로나 괴인들이 강한 것은 이 리미터의 상한치가 높기 때문이다. 즉 이들은 일반인과 다르게 원래부터 강해질 자질을 타고났다. 일반인도 괴인이 되면 리미터의 상한치가 높아지면서 강해진다. 다만 이것은 리미터를 파괴한 것은 아니라, 강해지는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

    현재 작중에서 이 리미터를 파괴하는데 성공한 것은 사이타마 혼자 뿐. 가로우 역시 리미터를 파괴할 뻔한 묘사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론 실패했고 92화에서 갑작스럽게 괴인화되면서 오히려 더 약해졌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일반인은 아무리 경험치를 쌓아도 레벨 1이 한계지만, 괴인이나 히어로는 레벨의 상한치가 높아서 경험치를 쌓는 것으로 정해진 레벨까지 올리는게 가능하다.[4] 사이타마는 레벨 1의 일반인이었지만, 경험치가 꽉 찼음에도 불구 계속 쌓은 결과 버그가 발생하여 능력치가 아주 엄청나게 올라간 상태라 볼 수 있다.
  • 재해 레벨
    협회에서 재난이나 괴인의 위험도를 분류하는 랭크. 작중에서는 재해보단 주로 괴인에 의한 경우가 자주 나온다. 호급 괴인은 A급 히어로가 그럭저럭 대응할수 있지만 귀급은 S급이 출동해야 한다. 단, 개체마다 전투력 차이가 있어서 귀급이라도 S급 히어로를 쓰러뜨릴 정도로 강력한 괴인이 존재.
레벨내용
신(神)인류 멸망의 위기. 보로스나 가로우가 이 레벨인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재해 레벨 신을 자칭한 괴인은 제법 있지만 전부 허세.[5][6]
용(竜)여러 도시가 파멸할 위기. 평균적인 S급 히어로들도 이기기 힘든 상대.[7]
귀(鬼)도시 전체의 기능이 정지 또는 파멸할 위기.
호랑이(虎)불특정 다수의 생명의 위기.
늑대(狼)위험인자가 될 생물이나 집단의 출현.

6. 비고

원작자가 만화가로 프로 데뷔해서 원작의 갱신은 느린 편. 리메이크판 역시 작화 퀄리티 탓인지 휴재나 연기가 잦다. 리메이크판은 멀쩡해 보이던 그림이 나중에 다시 수정되는 경우가 잦다. 다시 그릴 때 구도나 장면의 퀄리티가 급변하는 것이 특징. 다소 대충 그려진 원작판에 비해 연출이 대폭 일신되었고, 간혹 애니메이션처럼 컷을 연출하는 경우가 잦다. 내용 진행은 거의 없으면서 움직이는 장면으로 한 화를 땜빵하는 경우도 세 번인가 있었지만, 단행본에서는 다시 전부 새로 그렸다고 한다.

단행본 발행부수 70만부 돌파를 맞아 2013년 5월 5~7일 동안 시부야에서 일러스트 전시, 사이타마 가면을 쓰는 등의 이벤트가 있었다. 테마는 '시부야여, 이것이 SAITAMA다'.어째 시부야에서 사이타마현 홍보하는 듯한 요상한 기분이 든다

제목[8]이나 주인공인 사이타마의 복장 등은 호빵맨패러디 내지는 오마쥬인 듯. 사이타마의 히어로 복장도 호빵맨처럼 노란색과 빨간색이다. 또한 1화에 등장하는 첫 적의 이름이 백신맨. 이쯤 되면 확정이다. 무엇보다 대머리...

----
  • [1] 원작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가고 외전을 중간중간 연재하거나 작화 담당처럼 작화와 연출만 파워풀하게 바꿔서 리메이크중.
  • [2] 제노스는 그 사실을 알고도 협회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사이타마가 꼬셔서 가입했다.
  • [3] 사실 현재 C급 1위인 무면허 라이더도 일부러 승급을 하고 있지 않기는 하다. 본인의 실력이 B급 이상에서는 통하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에. 다만 다른 히어로들이 무면허 라이더의 순위를 뛰어 넘어 C급 1위로 올라갔다가 B급으로 승급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C급 1위는 무면허 라이더로 유지되고 있는 듯하다.
  • [4] 히어로 체질로 태어났더라도 처음부터 강한 것은 아니다. S급 히어로 '초합금 쿠로비카리'는 단련 전에는 3kg 덤벨도 겨우 들 정도로 약했지만, 계속된 단련의 결과 측정불능이 될 정도로 근력이 강해졌다.
  • [5] 사이타마의 꿈에서 나온 지저인,지저왕이면 보로스,가로우를 초월한 신급 하지만 개꿈
  • [6] 또는 저녁밥을 굶고 수면 방해까지 받은경우의 사이타마.
  • [7] 하지만 타츠마키(원펀맨)나 실버팽 정도의 실력자라면 용급 중,하위권 괴인정도는 손쉽게 해치우는 수준이다
  • [8] 호빵맨은 일본어로 '앙팡만(アンパンマン)', 원펀맨은 '왕팡만(ワンパンマン)'이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