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

오다 에이이치로의 만화는 원피스(만화) 항목 참고. 본 만화에 등장하는 보물은 원피스(원피스) 항목 참고.

01op.jpg
[JPG image (123.79 KB)]
원피스 드레스(One-piece dress) 혹은 원피스 수트(One-piece suit)의 준말. 본래는 위아래가 붙은 한벌옷을 총칭하는 말이다.

현재는 '원피스'라고 하면 주로 원피스 드레스를 총칭하며, 이 경우에는 상의와 하의, 치마가 하나로 이어진 옷을 통틀어 말한다. 현재는 주로 여성용이지만 치마 자체가 그랬듯이 과거에는 남성용도 있었다. 상의와 하의가 따로 분리된 스타일은 투피스라고 한다.

가슴 바로 밑에 허리선이 있는 엠파이어 스타일[1], 허리가 잘록하게 들어가고 그 밑으로는 치마가 풍성하게 퍼져 모래시계 같은 체형으로 보이게 한다는 뜻의 아워글래스 스타일(Hourglass style), 치파오처럼 몸에 딱 맞는 스타일 등등 여러가지 디자인이 있다. 상의와 하의가 합쳐진 형태라 위 아래 코디를 따로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 하이힐을 신으면 금상첨화다. 가끔 하체를 강조해 더 멋들어지게 보이려고 바지레깅스와 조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과거 남자들도 행한 모양이다. 대표적으로 링크의 옷도 이 조합.

일종의 저글리시[2]이자 콩글리쉬로, 영어권에서는 주로 그냥 드레스(dress)로 쓴다. 프랑스에서 온 것으로는 로브(robe)도 있는데, 이쪽은 주로 예복이나 가운을 말한다.판타지에서는 마법사의 정장 우리나라에서 드레스하면 파티장에서 입는 고급 치마를 생각하는데 그건 evening dress라고 한다.

디자이너 코코 샤넬이 유행시킨 작은 검정색 드레스[3]가 유명하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드레스와 전혀 상관없이 위 아래가 붙은 작업복도 원피스라고 부를 때가 있다. 스즈키복, 커버롤, 점프 수트라고도 부르며 정확히는 원피스 수트(One-piece Suit). 원피스 드레스와는 달리 현재도 남성용/여성용 둘 다 존재한다. 주로 투피스로 나눌 경우 위험에 노출되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경우에 쓰이는데, 각종 방제 작업에 쓰이는 옷이자 스펀지의 실험맨이 많이 입었던 작업복도 이것이다. 민간에서는 라이더나 레이서들이 신체 보호를 위해 입기도 하고 정비사들이 정비복으로 입기도 하며 군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군용으로는 전차복, 고속정복, 비행복, 강하복 등이 있다.(군용 원피스) 갯벌에서 일할 때 입는 고무 옷(…) 역시 원피스 수트이며 침낭의 기능을 겸한 침낭옷도 마찬가지다.
----
  • [1] 임부복이란 놀림을 받기도 한다. 실제로 엠파이어 스타일이 배를 압박하지 않기 때문에 정장 원피스형 임부복이 이 스타일로 많이 나온다.
  • [2] 일본에서도 원피스(ワンピ-ス)라 쓰며, 원피(ワンピ-)로 줄이기도 한다.
  • [3] 리틀 블랙 드레스 Little black dress - 직장, 파티, 장례식 어디에나 어울리고 누구나 입기 쉬운 깔끔한 드레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