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건담 밴시

유니콘 건담 시리즈
시난주 스타인 (0호기) 유니콘 건담 (1호기) 유니콘 건담 밴시 (2호기) 유니콘 건담 페넥스 (3호기)

Contents

1. 기체 스펙
2. 기체 설명
3. 무장 해설
4. 전용 테마곡
5. 탑재 시스템
5.1. NT-D
5.2. 의사적 NT-D 시스템
5.3. 인젝션 오토매틱 시스템
5.4. 사이코뮤 잭
6. 활약상
6.1. U.C.0095
6.2. U.C.0096 (본편)
7. 모형화
7.1. SD
7.2. HGUC
7.3. MG
7.4. 로봇혼
7.5. 메탈 콤포짓
8. 기타 매체에서의 밴시
8.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8.2. 건담무쌍
8.3.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
8.4.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기동전사 건담 UC의 등장 기체.

일각의 환수의 이름을 부여받으면서도 백수의 왕 사자를 연상시키는 밴시의 모습. 그것은 환상을 깨부수는 '현실'이라는 의미를 품고 있으며 부여받은 조아(爪牙)를 가능성의 짐승을 향해 무자비하게 휘두르기 시작한다.

1. 기체 스펙

Banshee_U.jpg
[JPG image (16.21 KB)]
Banshee_D.jpg
[JPG image (23.44 KB)]
정면 (유니콘 모드) OVA Ver. 정면 (디스트로이 모드) OVA Ver.
BANSHEE.jpg
[JPG image (44.74 KB)]
BANSHEE_D.jpg
[JPG image (51.29 KB)]
정면 (유니콘 모드) 소설 Ver. 정면 (디스트로이 모드) 소설 Ver.
UC02B.png
[PNG image (176.67 KB)]
UC02BD.png
[PNG image (307.05 KB)]
정면 (유니콘 모드) 영화 Ver. 정면 (디스트로이 모드) 영화 Ver.

[1]
형식 번호 RX-0
첫 배치 U.C. 0095년[2]
제조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운용 비스트 재단 / 론도벨
본체 중량 24t
전고 통상 19.7m > 디스트로이 모드 21.7m
타입 풀 사이코 프레임 시작형 모빌 슈트 & 뉴타입 전용 시작형 모빌 슈트
제네레이터 출력 3480kW
슬러스터 총추력 142600kg
센서 유효반경 22000m
장갑 재질 건다리움 합금
바리에이션 유니콘 건담 밴시 노른
파일럿 플 트웰브

2. 기체 설명

Banshee1.jpg
[JPG image (264.02 KB)]

연방의 우주 재편 계획인 "UC 계획"에 의해 달의 그라나다 공장에서 만들어진 유니콘 건담의 2호기. 오거스타 연구소에서 중력 하 시험 후, 1호기의 공간 기동 성능을 피드백 조정한 기체이다. 1호기는 단순히 "유니콘"이라고 불리는 반면, 본 기체는 "밴시"라는 코드 네임을 가지고 있다[3]. 기체의 풀 네임은 "유니콘 건담 2호기 밴시". 명칭의 어원은 아일랜드 전설에 내려오는 "가족의 죽음을 부르는 요정"인 밴시에서 따왔다[4][5]. 덧붙여, 유니콘 건담 시리즈 중에서는 완성도가 가장 높다.

1호기와 마찬가지로 "NT-D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지만, 전신의 장갑이 검정색이고 변신시에 사이코 프레임은 금빛으로 빛난다. 사이코 프레임이 공진할 때에는 1호기와 마찬가지로 무지개 빛으로 발광한다. La+ 시스템을 탑재하지 않은 채 아나하임社의 사양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으며, 1호기와 달리 블레이드 안테나가 일렬로 늘어져 있는 것이 특징. 페이스 커버 마스크는 본기의 모티브인 사자와 걸맞게 송곳니 모양이 새겨져 있다. "디스트로이 모드"가 되면 안테나가 사자 갈기를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갈라지며, 전신의 슬라이드가 전개되고 사이코 프레임을 노출시킨다. OVA에서는 목 이음부에 사자 갈기를 연상시키는 장갑이 새로이 장착되어 있으며[6], 빔 매그넘 대신 "암드 아머"라 불리는 사이코 프레임 전용 병기가 새로 장착되어 있다. 때문에 1호기와 비교했을때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아졌다.

파일럿은 연방의 포로가 되어 오거스터 연구소에서 재조정을 받은 마리다 크루즈가 맡았다. 론도벨의 기함인 라 카이람에 수용되지만, 조정이나 정비는 비스트 재단 직속 메카닉과 오거스타 연구소의 기술자가 맡았다. 마리다가 진네만에 의해 구출된 이후, 제너럴 레빌리디 마세나스가 본기의 파일럿을 맡게 된다. 지금까지 '밴시'의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었던 이유는 'UC 계획'의 기밀성으로 RX-0 유니콘 건담의 동형기나 바리에이션의 정보를 전부 기밀화. 때문에 유니콘과 동형이었던 밴시에 대한 정보는 극비리에 감춰졌었다.

여담으로 OVA화가 진행되면서 분량문제나 주인공기인 유니콘 건담의 성능 버프 문제(…) 때문에 대부분을 유니콘 건담을 상대로 싸우는 밴시는 작품 등장 비중이 높아도 활약은 상당히 미미한 편이다.

3. 무장 해설

  • 암드 아머 VN (Armed Armor VN)
2_128.jpg
[JPG image (166.49 KB)]

평소에는 너클형 형태로 상대에게 타격을 가한 후에 사이코 프레임의 강인성으로 특수한 에너지를 발생시켜, 상대의 기체를 격파시키는 무기다. 너클형인 이 암드 아머 VN은 대형 집게의 형태로 전개가 가능하며, NT-D 모드 때는 손톱을 이어주는 이음새 부분들의 사이코 프레임에 빛이 난다. 이음새 부분과 다르게 가격을 가하는 손톱 부분은 사이코 프레임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 NT-D 모드일 때는 암드 아머 VN이 거대한 손바닥 같은 형태로 전개되어 고속 진동하는데, 이 형태에서 상대에게 직격을 가할 경우 웬만한 MS들은 모두 부서진다. 그야말로 초진동 파쇄 병기. 암드 아머 VN의 VN은 Vibration Nail을 의미한다. 공격 뿐만 아니라 표면에 빔 코팅이 되어있어 실드의 기능도 맡는다. U.C.0095년, 페넥스와 비교평가시엔 암드 아머 VN을 오른팔에 장비하고 있었다.

  • 암드 아머 BS (Armed Armor BS)
1_194.jpg
[JPG image (87.09 KB)]

사격 병기인 암드 아머 BS는 평소에는 팔뚝 부분에 그대로 접혀있고, 사용시에 180도로 전개되어 사격을 개시한다. 또, 밴시에게 탑재된 센서 유닛으로 들어온 공간 정보를 사이코뮤로 파일럿에게 전달, 이를 감지한 파일럿의 반응을 핀 형태의 빔 편향기에 연동시켜 정밀도가 높은 고출력의 예측발사가 가능하다. NT-D 모드 때는 전개된 부분의 사이코 프레임에 빛이 들어온다. 암드 아머 BS의 BS는 Beam Smart gun의 약자이다. 뿐만 아니라 접혀있을 때도 여전히 파일럿에게 공간 정보를 보내어 엄청난 색적 능력을 겸비하고 있다. 유니콘의 주무기인 빔 매그넘은 좁은 거리에 일격을 가하는 방식이지만 암드 아머 BS는 파괴력을 낮추고 사격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디자이너의 말에 따르면 암드 아머 BS의 디자인의 모티브는 뉴 건담의 핀 판넬과 V건담 대시의 빔 스마트 건이라고 한다.

  • 60mm 발칸포 (60mm Vulcan Gun)
견제용 실탄 병장이지만, NT-D에 의해 본질 이상의 힘을 발휘하게 되는 유니콘이나 밴시, 페넥스의 경우는 견제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팔뚝에 2기, 백팩에 2기가 탑재되어 있다. 사벨의 그립을 180도 전개해서 빔 톤파라는 기구로 활용도 가능하다.

  • 실드 (Shield)
유니콘 건담 전용으로 만들어진 실드. 내부에 I필드 제네레이터가 탑재되어 있다. NT-D 발동시, 숨겨져 있던 4장의 꽃잎 모양의 실드가 전개, I필드 제네레이터가 노출 된다. '암드 아머 DE'를 추가 장착하여 활용 가능하다. 훗날 개발되는 빔 실드의 원형이다. 빔 실드에서 발전해나가는 단계의 제품답게, 이 실드에 탑재된 I-필드는 빔 사벨까지 완전차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설판에서 등장한 밴시만 사용하며, OVA판이나 영화판은 이를 장비하지 않는다. 물론 OVA판의 밴시는 밴시 노른으로 개장되어 추가 장착된다.

  • 하이퍼 바주카 (Hyper Bazooka)
지구연방군 소속 모빌슈트의 표준 장비로 백팩에 마운트할 수 있으며 백팩에 마운트할 때는 길이를 줄여 방해를 줄이고 발사시에는 길이를 다시 조정해 발사한다. 산탄 형태와 통상 형태가 나뉘어져 있는데다 하이퍼 바주카의 예비 탄약은 유니콘의 스커트 뒤에 장착하여 탄약이 다 떨어질 시 빠른 교체가 가능하다. 소설판 Ver.의 밴시만 사용한다.

밴시[7]의 주무기. 총 5발이 장전되어 있으며, 하나의 에너지 팩엔 통상 빔 라이플의 4배의 힘이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발사시 엄청난 위력을 선보인다. 또한 빔 매그넘이 지나간 궤도에 일어나는 스파크는 그 하나하나가 빔 사벨의 힘과 맞먹기 때문에 스치는 것만으로도 적을 격파할 수 있다. 파괴력면에서는 엄청난 무기이지만, 장전된 5발에, 리어 스커트에 여분용 팩을 최대로 장착해도, 합 15발 분량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인 면에서는 확실히 단점을 보인다.

4. 전용 테마곡

기동전사 건담 UC OST TRACK 3탄 1번 테마곡. "BANSHEE"



밴시의 전용 테마곡. 작중에서는 유니콘 VS 밴시와의 전투씬에서 등장하며 악의 건담에 어울리는 테마곡이다. 경고음과 같이 울리는 소리가 베이스이며, 이 위에 타악기가 주를 이루며 등장하는데, 굉장히 투박하면서도 위험하다는 느낌이 드는 곡이다. 밴시의 등장 시 울리는 버저 소리는 일품. 하지만 중간중간 슬픈 감정을 자극하는 부분은 마리다 크루즈스베로아 진네만 사이의 애달픈 부녀관계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등장한다. 밴시의 곡이라기보다는 밴시에게서 마리다를 구하는 곡이라고 봐도 될 듯 하다.

5. 탑재 시스템

5.1. NT-D

본기에 탑재된 OS로 뉴타입을 말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NT-D란 뉴타입 디스트로이의 약자이지만, 일부에서는 "뉴타입 드라이브"로써 해석하고 있다. 발동 조건은 적기 또는 프로젝터의 파일럿이 뉴타입인 것을 감지하면 발동한다. 물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뉴타입인 강화인간이라고 예외는 아니다.[8] 발동시, 기체의 슬라이드가 전개되어 유니콘의 형상에서 건담의 형상으로 변화한다. 변화시, 기체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며, 적기의 사이코 뮤를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사이코뮤 잭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파일럿에 끼치는 부담이 커서 5분이란 리미터가 걸려있다. 시스템의 시작시 파일럿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콕핏트 시트가 변형하게 되어, 파일럿 슈트 또한 NT-D 시스템의 전용 슈트로 G를 경감하는 역할을 한다.

5.2. 의사적 NT-D 시스템

명칭에서 알 수 있듯 NT-D를 의사적으로 재현한 시스템이다. 디스트로이 모드로 변신도 가능하다.

5.3. 인젝션 오토매틱 시스템

디스트로이 모드시에 발동하는 사이코 프레임에 파일럿의 뇌파를 직접 반영하는 시스템. 유니콘 모드에서도 작동을 제한된 상태로 실행하고있다. 요점은 "생각하는 것만으로 기체를 움직일 수있다"라는 것으로, 떨어진 위치에 놓인 기체를 생각에 의한 원격 조작으로 조작이 가능, 또한 자신 외에도 적의 뇌파를 도청할 수 있다. 반면, 탑승자를 반대로 조종하여, 과도한 전투-파괴 행위를 강제로 시키는 등 여러모로 위험한 면을 담고 있다.[9]

5.4. 사이코뮤 잭

판넬의 컨트롤을 빼앗는 등, 적의 사이코뮤 시스템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디스트로이 모드에서만 할 수 있으며, 변신할 때 뿔이 갈라지는 것은 전송 능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6. 활약상

6.1. U.C.0095

페넥스의 비교평가시험을 주 내용으로 하는 "기동전사 건담 UC One of Seventy Two"에서도 등장. 마사 비스트 카바인의 "장기말"로써, 페넥스와 비교평가시험을 치뤘고, 서로 막상막하의 성능을 보여줬다. 하지만 평가시험 도중 페넥스가 폭주하고 적군아군 구분없이 공격하는 페넥스를 피하다가 결국 흉부를 대파당한다.

6.2. U.C.0096 (본편)

샴블로를 격파한 유니콘 건담과 델타 플러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파일럿은 소데츠키의 강화인간인 플 트웰브. 단숨에 유니콘 건담과 델타 플러스를 제압하는 활약을 보였다. 이후 유니콘을 가루다로 수송하는 도중 가란시엘의 습격으로 이에 대응하고, 이 틈에 밴시의 품을 빠져나간 유니콘과 다시한번 적대하게 된다. 전투 도중 파일럿인 플 트웰브는 자신의, 마리다 크루스로서의 기억을 되찾아가기 시작하며 혼란스러워했다. 결국 아군인 델타플러스를 적으로 인지하고 대파시킨 뒤, 스베로아 진네만버나지 링크스의 간절한 부름과 델타 플러스의 파일럿인 리디 마세나스가 마리다 자신도 건담에 타고 있다는 것을 의도치않게 인지시켜버렸기 때문에 마리다는 그 정신적 충격으로 기억을 되찾고 밴시에게서 사출된다. 이후 밴시는 리디가 회수, 알베르토 비스트와 접촉하여 정식으로 파일럿 배정을 받은 뒤에 밴시 노른으로 개장되어 다시한번 우주로 올라간다.

7. 모형화

디자인 자체가 유니콘 건담의 색놀이 버전이라 프라화는 손쉬운 편이었지만, 그런 것치고는 이상할 정도로 오랫동안 프라 발매가 이뤄지지 않았다[10]. 그 후, 5화 공개를 앞두고 모형화가 급속히 이루어 졌다.

7.1. SD

2013년 3월 발매. 1,200엔이다. 이전 SD 유니콘과 달리 다리 쪽에도 사이코 프레임 클리어 파츠를 넣을 수 있도록 설계가 변경되었다. 암드 아머 역시 전개와 비전개형태로 변형이 가능. 정크 파츠로 유니콘 건담의 무기 등도 남아 소설판도 재현할 수 있다. 다만 리뷰를 보면 뿔 부분이 뻑뻑해서 변신하다 파손될 우려가 있다고 한다. 밴시의 SD는 유니콘과 달리 별 다른 우려먹기 베리에이션 키트[11]가 나오지 않는 중.

전체적으로 유니콘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전반적으로 밴시의 거의 모든 기믹을 재현한 수작 키트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자잘한 부품이 덜렁거리며, 펄 느낌의 노란색 뿔 부품이 강도가 떨어져서 유니콘에 비해 뿔이 잘 부러지는 단점이 있다고 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7.2. HGUC

5화 공개를 앞두고 유니콘 모드와 디스트로이 모드가 각각 발매되었다. 기존 유니콘의 문제점에서 개선된 부분은 딱히 없으며, 암드아머도 유니콘 모드에선 비전개로, 디스트로이 모드에선 전개형태로 들어간다. 이 암드 아머들은 디스트로이와 유니콘 모드 규격문제 때문에 서로 호환이 안된다. 유니콘의 정크파츠가 남기에 역시 소설판 재현이 가능하다. 사이코 프레임 쪽은 클리어가 아니라 혹평을 받고있다. 이후 극장한정으로 다크 클리어 버전이 발매되었다. 또한 HGUC 전용의 밴시 헤드 베이스도 2013년 5월 하비재팬에 부록으로 동봉되었다.

7.3. MG

2012년 3월 발매. 소체는 역시 MG 1/100 RX-0 유니콘 건담. 게다가 기존 유니콘 건담에서 야기되었던 문제점이 하나도 개선되지 않았다. 서있는 상태가 불안한건 기본이고, 양 팔에 하나씩 부착된 무장을 어깨가 잘 버텨주질 못한다. 양 팔을 벌려주면 어깨 관절이 버티지 못하고 도로 아래로 처지는데, 아예 대책없이 축 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 그렇다는 것만으로도 관절강도의 약함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HGUC와 달리 사이코 프레임은 클리어며, 완전변형을 콘셉트로 잡은 키트답게 암드 아머의 변형 역시 가능하다. 사이코 프레임은 블랙라이트를 비추면 발광하는 소재가 쓰였다. 암드 아머에도 클리어 부품이 아낌없이 채용되었다. 그런데 왼팔의 암드아머 VN의 경우 아래쪽 작은 발톱이 좌우로 벌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5화 중후반부에 델타플러스를 공격할 때 모습을 재현할 수 없다.
베리에이션 키트로는 티타늄피니쉬와 소설판을 베이스로 한 "Ver.Ka 최종결전사양 밴시"가 있다.
티타늄피니쉬는 정발된 밴시 일반판에 티타늄 코팅이 입혀졌다. 내부 프레임과 사이코 프레임을 제외한 외장 장갑 모든 부분에 코팅이 입혀졌는데, 그래서인지 일반판보다 2배 이상 인상된 12000엔에 발매되었다.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유니콘 버카의 티타늄피니쉬 버전이 단순히 흰색 장갑만 코팅이 입혀진 것, 그래서인지 가격도 3000엔 인상된 8000엔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쪽이 더 고급스럽지만 가격 때문에 부담스러운 킷이다.
최종결전사양 밴시는 소설판 최후반에 리디가 탑승했던 것을 모형화한 킷이기 때문에 사이코 프레임은 녹색으로 사출되어 있다. 또한 노란 부분은 모두 엑스트라 피니쉬 코팅 처리가 되었다. 버카 답게 많은 양의 데칼이 제공되는데 습식데칼이다. 데칼은 모두 금색으로 인쇄되었는데 금색 인쇄 데칼이 보기 드물다는 점에서 희소 가치는 충분하다.

7.4. 로봇혼

가동률이 개선 된 유니콘 건담 풀 액션을 소체로 써서, 가동률 부분에서 호평을 받는 중. 암드 아머 BS는 완전가동, VN은 부품 교체를 통해 가동식과 너클형을 구현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유니콘의 기본 무장이 모두 들어있어 소설판 밴시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장점[12].

7.5. 메탈 콤포짓

2013년 11월 발매. 완전 변형이 가능하며,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 다만 가격은 한화로 20만원 이상.

8. 기타 매체에서의 밴시

8.2. 건담무쌍

진 건담무쌍에 유니콘 팀으로 첫 참가, 차지 4가 쓸만하며 대시 차지도 데미지를 많이 준다. SP 공격은 유니콘 건담처럼 데스트로이 모드로 전환하니 잘 써먹어볼 것.

8.3.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

2012년 4월 26일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이어 블 기체로 참전하지만, 기체 성능은 비용 2500는 생각되지 않을만큼 높고, 유니콘 건담을 상회한다고도 한다. 이유는 기체의 능력 중 "내구력이 40% 이하가 되면 격추 될 때까지 항상 디스트로이 모드"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 기체 자체가 강캐이기 때문에 일부 매장에서는 금지 기체라는 유례없는 조제약을 받기도 하였다. 여담으로 파일럿은 플 트웰브.

8.4.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오버 월드에서 첫 참전했다. OVA의 진행 속도를 고려했는지, 역시 메인 파일럿은 플 트웰브. 플 트웰브를 태울 경우 건담 상대로 암드아머 VN시 연출이 바뀐다. 리디는 태워봤자 전용 대사나 연출 따위는 아무 것도 없으니, 기대는 하지 말자.

유니콘 건담(베이직)을 레벨 10으로 만들어 놓으면 바로 개발이 가능해서 제작 자체는 쉬운 편에 속한다. 기체의 전체적인 스탯은 높은 편으로 유니콘과 대체적으로 유사하지만, 무장들의 사거리가 전체적으로 짧다. 설정대로 지상 맵에서 기동성은 유니콘 보다 높다고 한다.

빔 사벨은 1, 헤드발칸과 암드아머 VN이 1~2. 암드 아머 BS는 특수각성무기라는 특성 상 사거리는 2~7로 상당하지만, MP를 소모하는 무장이기에 빠른 초강기의 발동, 즉 변형이 중요한 기체인 밴시로서는 부담없이 사용하기가 힘들기에 전체적인 범용성에서는 바주카나 빔 매그넘이 있는 유니콘에 비해 밀리는 감이 있다. 대신 그나마 초강기 상태에 들어가면 암드 아머 VN이 1~3으로 사거리가 늘어나긴 하지만, 암드 아머 BS를 제외하면 사거리 병기가 없는 점 덕분에 MP관리가 상당히 힘들다. 묘하게도, 이러한 특징 탓에 기본 어빌리티로 전투 종료 시 MP 상승량 증가가 달린 리디 마세나스와 궁합이 좋다. 또 디스트로이 모드시에 I필드가 추가되는 유니콘과는 달리 각성무기 회피를 50 올려주는 사이코뮤 잭[13]만 추가되어 방어력은 살짝 떨어지는 편.

기체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지만, 유니콘 건담과의 전투 시 사이코 필드의 크로스가 일어나는 이벤트 데모 영상을 볼 수 있다. 유니콘에 탄 버나지와 플 트웰브(콜렉션 65%로 추가되는 캐릭터)가 탄 밴시가 특정 조건에 교전하면 등장. 노멀 상태에서도 연출시에는 디스트로이로 변한다.

월드 코어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유니콘과 함께 적으로 나오는데 각성과 반응치가 71이라는 미친 능력으로 엄청난 회피율을 보여준다. 다행히 기체자체는 개조가 되어있지 않고 맵병기도 그대로 통하니 정 못잡겠으면 맵병기로 밀어버릴수도 있다.

옥의 티가 있다면 파일럿인 플12의 테마곡이 밴시의 전용 테마곡인 "1ST MOV.:BANSHEE"가 아니라 "풀 프론탈"이라는 곡이다.[14] 그런데 막상 이상할 게 없는게 이번작은 같은 작품에서 같은 진영이라면 거의 다 같은 음악이다. 그나마 예외가 퍼스트 건담 샤아 정도. 그리고 OVERWORLD는 애초에 커스텀 BGM 때문인지 기본 BGM 자체가 심히 빈약한 편이니 커스텀 BGM 기능으로 바꿔주자.
----
  • [1] 제너레이터 출력, 슬러스터 총 추력, 센서 유효 반경은 유니콘 모드의 수치이다. 디스트로이 모드는 수치 측정 불가
  • [2] 95년에 실시 된 3호기의 평가 시험에 배치되었다.
  • [3] 예외로 마리다 크루즈만 '밴시'를 '사자'라고 부른다. 하지만 OVA에서는 수정되어 한번도 밴시를 사자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기체의 명칭인 밴시라고만 부른다.
  • [4] 우연의 일치인지는 몰라도 최종 파일럿인 리디는 자신의 집안에 대한 악감정을 가지고 있다.
  • [5] 명칭의 어원 때문인지는 몰라도 OVA 4~5화에서 NT-D를 발동시킬 때 처녀의 비명소리같은 소리가 들린다.
  • [6] U.C.0095년 페넥스와의 비교평가시험에서 페넥스에게 당한 부분을 보수할때 추가된 장갑이다.
  • [7] 소설판, 영화판
  • [8] 기계는 이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 [9] 3화에서 유니콘이 크샤트리아를 무차별 적으로 파괴하는데, 이 시스템이 발동해서 그런 것이다.
  • [10] MG 유니콘 건담 발매는 2007년 12월. 밴시의 첫 모형화인 HGUC는 2012년 1월.
  • [11] 예를 들어 티타늄 피니쉬 등
  • [12] 다만, 로봇혼의 특성상 가슴 부분을 바꿀 수는 없어 아주 완벽한 것은 아니다.
  • [13] 단 특수각성 무기에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아서 유니콘의 필살기인 NT-D에는 보정을 못받는다.
  • [14] 이번 소데츠키 멤버들은 이 곡으로 통일 되었다. 역시 전라 선생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