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하위키와 미러의 차이점을 도움말에서 알아보세요. 엔하위키와는 다르다! 엔하위키와는!

철구

최종 확인 버전:

Contents

1 쇠로 만든 구체
1.1 철구를 사용하는 캐릭터
1.2 스틸 볼 런의 철구
1.2.1 웨카피포가 사용하는 철구
2 한자 '볼록할 철()'의 별칭
3 철구씨
4 어른스러운 철구의 주인공 이철구
5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이예준아프리카TV 활동명
6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체육관 관장

1 쇠로 만든 구체

鐵球

무기로 사용할 때는 그냥 막대기 끝에 무거운 추를 다는 형태이기도 하고 쇠사슬을 달아서 휘두르도록 만든 종류도 있다. 대부분 철구만 쓰기보다는 철구에 뾰족한 가시를 많이 박아서 살상력을 키우는 편이다. 막대기 끝에 다는 종류는 일반적으로 철퇴(메이스mace) 혹은 모닝스타라고 불리며 쇠사슬에 매다는 종류는 플레일(flail), 철추, 도리깨 등으로 부른다. 대중적으로는 flail을 철퇴라고 부르는 인식이 강하지만 본래 철퇴는 한국에서도 몽둥이 종류를 부르는 단어였기 때문에 mace의 번역명으로 더 알맞다. 도리깨의 경우 원래 서양의 flail 역시 도리깨와 같은 원리의 농기구가 무기로 발전한 것임을 반영하여 부르는 이름이며, 아직 널리 퍼지지는 않았지만 디아블로 3도타 2 등 일부 판타지 작품들의 공식 한국 현지화에서 도리깨라는 번역명을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상황이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에는 게임상 내에서 가장 무거운 아이템인 검은 철구가 있다.

1.1 철구를 사용하는 캐릭터

  • Fate hollow ataraxia에선 특수하게 발효시켜서 보구 앤서러 프라가라흐를 만드는데 사용한다.
  •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제 바르마리 제국의 십이지족 중 하나인 도반 가문의 당주 바란 도반이 무기로 사용한다. 전용 BGM인 '나야말로 바란 도반'과 잘 어울리는 호쾌한 무기이다.
  • 메카닉중에서는 기동무투전 G건담볼트 건담이 철구를 주무기로 쓴다.
  • KOF에서는 한국팀 캐릭터 장거한의 트레이드마크. 원래는 탈주를 막기 위한 족쇄이나 장거한의 괴력으로 인해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97 이후 백그라운드로 등장시에 앉아서 철구를 열고 철구안의 밥을 퍼먹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공식 설정상 김갑환에게 정식으로 편입되어 갱생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후 98부터는 철구를 도시락으로 개조했다는 설정이 붙었기 때문. 어이.(…) 그전에는 도시락이 따로 있었다.
  •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서는 파괴의 철구라는 강력한 무기로 등장.
  • 바람의 검심에서는 어정번중의 일원인 시키조(式尉)가 무기로 쓰지만 딱히 큰 의미는 없었다.
  • 원피스에 등장하는 흰 수염 해적단 7번대 대장 라쿠요가 가진 철구는 마치 괴물의 얼굴처럼 생겨 입 부분을 벌렸다 다물었다 할 수 있는 구조다. 끝에는 쇠사슬도 달려 있다. 이 특이한 철구를 사용해서 대장 키자루를 덥석 물려고 했지만 패기를 쓰지 않았는지 못했는지 공격 무효. 씨알도 안 먹혔다.
  • 전국 바사라 3의 무장 쿠로다 칸베에도 쓰는데 쓰는 이유가 큐슈 섬에 유배될 때 죄수로써 수갑으로 묶였는데 풀 열쇠가 없어서라고.(...) 결국 나중에 가도 열쇠를 못찾아 울며 겨자 먹기로 그냥 징징거리며 다시 길을 떠난다. 공격 형태는 가히 철퇴에 휘둘리는듯한 온몸으로 휘두르는 플레이를 보여준다. 그리고 더 굉장한 것이. 철퇴에 두 손이 묶였으면서도 토굴 속에서 각토룡을 제작했다는 거. 어떻게 제작한건데?
  • 메르밥보도 일단 기본은 철구죽방울아냐?다. 말을 하고 여러가지 모양으로 변할 수 있을 뿐...
  • 메다카 박스운젠 묘가도 철구를 뮤가로 사용한다.
  • 록맨 6나이트맨의 하나뿐인 무기다.
  • 록맨 X2에서는 카운터 헌터인 바이올렌이 무기로 사용한다. 그외에도 록맨 X1에 철구를 사용하는 나이트맨와 흡사한 자코도 있고 록맨 X3에서도 하늘에서 철구가 떨어지는 스테이지도 있다.
  •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는 왕왕이라는 철구 몬스터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에는 란치아란 캐릭터가 "사강구(蛇鋼球)"라는 뱀 무늬가 파여 있는 커다란 철구를 이용한다.파여 있는 뱀 무늬기 주위의 기류를 구불구불하게 왜곡시켜,상대를 공격할때 불안정하게 왜곡시킨 기류에 휘말려 상대가 저절로 충돌하게 된다는 특징이 있다.

1.2 스틸 볼 런의 철구

스틸 볼 런에 등장하는 쟈이로 체펠리와 체펠리 일족, 그리고 네아폴리스 왕족호위관 등이 사용하는 도구. 일반적으로 회전시켜서 던지는 식으로 사용한다.

이 회전의 기술로 기본적으로 손에서 무언가를 자기 의지로 회전 시킬수 있다. 이 상태로 회전하기 시작한 철구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서 다양한 효과를 낼수 있게 된다.

의사인 체펠리 가문에 이어져 오는 기술이라고 하지만, 본디 사형 집행을 위해 만든 기술로 죄인의 생명이라도 존중하기 위해 단 한번에 고통없이 죽일 수 있게 만든 기술. 육체의 고통을 없애주는 효과를 가진 기술이지만 그 응용법은 무궁무진하다.

의사가문인 체펠리가는 의술의 보조도구로 쓰기도 한다.

어떻게 하는건지는 몰라도 남의 손안에 넣어두거나, 철판, 통조림 같은 곳에 넣어두는것도 가능하다.

쟈이로 체펠리는 원형의 철구를 이용해 이 기술을 사용하며, 쟈이로 체펠리의 주 무기로서 회전시킨 후 원하는 장소에 던져서 효과를 낸 후 자동으로 쟈이로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또한 이걸 이용해서 자신의 몸을 단단하게 한다던가, 생물의 근육을 조종하거나 할수 있으며, 육체의 고통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공격시의 효과는 실로 커서 인간에게 맞추면 큰 대미지를 주고, 바위조차 깎아내거나 박살낼수 있다. 하지만 철구 자체는 이름처럼 철뭉치라고 할수 있는 만큼 상대의 능력이나 여러 요인으로 부서지기도 한다(자기력,소리,강산 등).

특수한 초능력은 아니고 쟈이로 자신의 말에 따르면 '기술'이다. 그는 인간에게는 미지의 영역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후 악마의 손바닥이라고 불리는 지대를 지나친 결과, 죠니 죠스타에게 터스크에 능력이 생겼듯이 쟈이로의 철구의 능력도 강화된 듯 하다. 만화 중간에 나온 암시에 따르면 스탠드로 업그레이드 된 듯 하다.

디에고 브란도와의 스케어리 몬스터즈 전에서는 쟈이로 자신의 다리를 평평하게 하는(!) 효과조차 냈다.

또한 성인의 유체중 눈을 얻은 후 철구 자체에 쟈이로의 눈과 연결된 눈이 생기게 된다. 이 눈이 보는 것은 쟈이로 자신의 눈에 보이게 되며 마치 X레이와 같이 적을 스캔한다거나, 땅의 진동파를 보는것조차 가능하게 된다. 물론 철구 자체의 정확성도 강화되었다. 스탠드체도 생기게 되나 남자의 세계로 입문한 이후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쟈이로 : 이건 마치 파문같잖아!)

그러나 루시 스틸에게 유체의 오른쪽 눈을 건네주면서 철구의 눈 자체는 사라진 듯하다. 하지만 원래 철구는 그게 없어도 일단 '회전'이라는 기본능력으로 무수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에...아라키 히로히코의 말에 의하면 철구의 회전기술은 파문과 같이 스탠드의 능력에 닿는 것을 보조하는 기술라고 한다. 일단 반쯤은 스탠드화된 것 같기 때문에 진행될수록 여러가지 용도에 쓰이게 되며 더욱 강해진다.

오예코모바의 언급에 따르면 사정거리는 20미터 정도라고 한다.

죠니 죠스타는 철구의 기술에 자신이 걸을 수 있다는 희망을 걸고 있다. vs사운드맨전에서는 손톱탄이 아닌 철구로 마무리를 지었다.

퍼니 발렌타인과의 최종 결전에서 마상황금장방형의 힘으로 러브 트레인의 내부에 진입해 대통령의 머리카락을 뽑거나 귀를 한짝 뜯어버리는 등 마상황금장방형으로 타격을 줄수 있단 떡밥이 던져지다가 마침내 마상황금장방형의 회전으로 볼 브레이커를 불러냈으나 던져졌던 철구를 받았을 때 쟈이로는 잠시 당황한다. 쟈이로를 해치운 후 대통령의 말에 따르자면 쟈이로의 말 위에 타고 있던 루시 스틸러브 트레인에 의해 철구의 일부가 깎여 나가 완전한 구형이 아닌 타원형의 철구가 되어 완전한 볼 브레이커의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듯.

이후 남겨진 다른 하나의 철구는 쟈이로의 마지막 메시지, LESSON 5를 이해한 죠니 죠스타가 죽어가던 자신의 말에 다리에 사용해서 자신을 차게 하여 죠죠 세계내 최강의 창을 각성하는 데 쓰인다. 이후 이 철구는 죠니가 간직하고 있다.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아이템으로 등장하며 던지면 적에게 80 데미지를 주고 사용하면 터스크의 위력이 상승하고 그 층의 사격데미지가 1/3으로 감소한다.

1.2.1 웨카피포가 사용하는 철구

체펠리의 능력과는 다른 능력으로, 렉킹 볼이라고 한다. 이하 '렉킹 볼' 참고.

2 한자 '볼록할 철()'의 별칭

훈음은 볼록할 철. 생긴 모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가운데가 볼록하게 나온 형상을 본뜬 상형문자이다.

사실 '튀어나오고 들어감'을 뜻하는 단어 요철(凹凸)과 일본어인 데코('짱구머리'라는 뜻)를 제외하면 별로 쓸일이 없는데, 모양이 가운데 손가락을 내민 뭐뭐랑 많이 닮아서 욕설로 많이 쓰인다.

사용예
凸^^凸

베리에이션으로 昌(창성할 창)이나 ㅗ가 있겠는데, 굵기(?)의 임팩트 때문에 '철'자 쪽이 받는 입장에서 보면 좀더 열이 받는다.

사족을 달자면, 생긴건 겁나게 쉽게 생겼는데 의외로 한자능력검정 1급에 속하는 한자다...흠좀무. 욕의 강도가 겁나 쎄서 그럴지도 모른다.

윈도우상에서 한글로 '철'을 쓴 뒤 한자 변환키를 누르고 9번을 누르면 나온다.
그래서 철 한자 9라고도 불리는데...
인터넷상에선 만인의 욕으로 쓰이니 꼭 단어 합성에만 사용하자.

참고로 맥킨토시에서는 한자키가 없어서 alt+return이라는 괴이한 조합을 사용해야 하는데

凸이 1번이기 때문에 바로 엔터(return)만 입력하면 된다. 철일

3 철구씨

한때 김수미 간장게장과 함께 간장게장계의 양대산맥을 이루던 철구네 간장게장의 주인공인 철구씨...

4 어른스러운 철구의 주인공 이철구

어른스러운 철구 항목 참조.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