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Contents

1. 포켓몬스터
1.1. 위의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가공의 생물
2. 주식회사 포켓몬
3. 게이머 은어

1. 포켓몬스터

게임 프리크가 제작하고 닌텐도가 발매하는 게임 시리즈. 자세한 것은 포켓몬스터 항목 참조.

1.1. 위의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가공의 생물

2. 주식회사 포켓몬

株式会社ポケモン, The Pokémon Company.
1번 항목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포켓몬스터의 라이센스를 한 회사에 통합시키기 위해 닌텐도/게임 프리크/크리쳐스의 공동 출자로 1998년 설립되었다.

즉, 정식적인 포켓몬스터 게임이나 상품 등의 발매업체는 닌텐도가 아니라 이곳이다. 일본에서는 포켓몬이 발매되는 해에는 이 회사가 연간 최대 판매 2위를 차지할 정도. (1위는 당연히 닌텐도)
홍콩,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등의 많은 아시아 국가들에선 맥스소프트 온라인(Maxsoft online)이라는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다. 이 기업은 덧붙여 닌텐도 기기도 같이 발매하고 있다.
일본 이외의 국가는 포켓몬 인터내셔널(The Pokémon Company International)이 담당하여 관련 매체를 홍보, 판매한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포켓몬 관련 상품이 이 회사를 통해서 판매된다. 포켓몬이 애니메이션, 또는 카드 방면으로 발전하지 않은 나라들도 이 곳을 통해 홍보한다.
특이하게도 한국은 포켓몬 코리아(Pokémon Korea, Inc.)라는 이름으로 따로 지사가 설립되어 있다. 하나의 국가만을 담당하는 포켓몬 회사는 일본의 포켓몬 본사와 포켓몬 코리아 뿐. [1]


3. 게이머 은어

1에서 온갖 포켓몬을 포획해 수집하고 기른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포켓몬스터 외의 게임에서 나타나는 플레이 성향을 농담 삼아 재미있게 이르는 말이며, 몇가지 유형이 있고 겹치는 일도 있으며, 굳이 동물 캐릭터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포켓몬을 모으는 재미가 있다는 등 은유적으로 표현하거나, 포켓몬 마스터(...) 등의 표현을 하기도.

  1. 동물 조련사, 소환사 컨셉의 캐릭터의 플레이 그 자체. 판타지 쪽으로는 TRPG의 레인저, 드루이드 등의 동물 친구가 그 기원이며 비스트 마스터 등이 대표적.
  2. 시스템 상 적의 포획이나 조종이 가능한 경우. 특히 플레이어가 수집욕이나 파고들기 등의 이유로 유혹 당할 때. 1번의 조련사 캐릭터가 별도로 포획이 필요하다면 여기도 해당되는 일이 잦다.
  3. 캐릭터만을 수집하는 데 열의를 쏟는 나머지, 플레이어 본인이나 캐릭터의 능력 향상은 뒷전인 경우 비꼬는 투로 이렇게 불리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롤켓몬.
----
  • [1] 어디까지나 비디오 게임도 취급하는 회사에 한해서다. 포켓몬 카드 게임은 오히려 더 많은 나라에 퍼져있어 하나의 나라를 한 회사가 담당하곤 한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