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물

Contents

1. 개요
1.1. 학원물로 분류되는 것들
1.2. 학원물은 아니지만 학원물적인 요소를 어느 정도 도입한 작품

1. 개요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각종 매체장르 중 하나. 학원에서의 일상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학원이란 학교가 끝나고 가는 보습학원을 일컫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인 학교와 거의 같은 의미이다. 일본에서는 사립 학교를 학원(學園,가쿠엔)이라고 부르기 때문.[1]

주로 학원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에피소드로 나오는데, 학교 축제, 운동회, 수학여행, 판타지 이성 간의 연애, 학생들의 천적 시험에 관한 에피소드, 학생회 등이 주요 소재이다. 결말은 대부분 졸업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설정을 집어넣기도 쉬워서 학원물에 전투라는 요소를 가미하여 배틀물과 혼합되는 경우도 매우 많다. 학교폭력물과는 다르다!

일본뿐만 아니라 영미 등 서양에서도 꽤 인기 있는 장르다. 다름 아닌 해리포터만 해도 엄밀히 말하면 학원물이고 신들의 자식들이 모인다는 소재의 퍼시 잭슨 시리즈, 조금 넓게보면 초기의 트와일라잇 시리즈도 학원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학교의 아이돌이나 파벌 형성, 계층화 등이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은 일이라 학원물이 판타지 취급 받지만 오히려 서양의 학교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만큼[2] 청소년 판타지 소재로 학원물 소설만큼 잘나가는 것도 없다.

청소년 판타지의 클리셰를 꼬집은 심슨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청소년 판타지의 필수 요소로 학교와 그 학교에서 루저 취급 받다가 사실은 엄청난 능력을 가진 영웅인 주인공 등을 꼽기도 했다. 어떻게 보면 미국의 양판소 요소 수준.

학원물의 배경 학교 교복이 인기를 입어 실제로 출시되는 경우도 있다.(!)

----
  • [1] 참고로 한국의 사교육기관을 가리키는 학원의 한자 표기는 學院이다. 일본어 발음으로는 가쿠인.
  • [2] 프롬퀸이나 미식축구 선수, 치어리더 등…… 이 동네 학교는 학년수도 더 많고 이쪽 동네 대학처럼 수업도 다들 제각각이라 수준이 비슷한 패거리끼리 파벌을 형성하는 건 어쩔 수 없다.
  • [3] 이경우는 조선시대에 서당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서당도 교육기관이니까 작가도 엄연히 학원물이라고 주장하는 만화라 카더라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