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하위키와 미러의 차이점을 도움말에서 알아보세요. 엔하위키와는 다르다! 엔하위키와는!

희동이

최종 확인 버전:


이름 희동이
영어명 HUI DONG EI
생일 1983년
캐릭터 원안 김수정(만화가)
데뷔작 아기공룡 둘리(월간 보물섬 연재)

아기공룡 둘리의 등장 캐릭터이자 한국의 대표 아기 캐릭터.

성우
아기공룡 둘리(1987~1988) - 김정애
아기공룡 둘리 극장판 얼음별 대모험(1996) - 정미숙
뉴 아기공룡 둘리(2008~) - 서지연

고길동의 조카. NC다이노스타자가 아니다. 부모가 미국으로 가면서[1] 길동이네 집에 맡겨놓고 갔다. 고길동을 "고모부"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에 고길동의 아내인 박정자씨의 남동생이나 오빠의 아이로 아는 사람도 있지만, 실제로는 고길동의 여동생의 아들이다. 즉, 실제로 희동이에게는 고모부가 아닌 외삼촌이 되는 것이다.(인터뷰의 10번째 질문 참조) 고로, 희동이의 성이 뭔지는 알 수 없다. (작품 내내 나오지 않는다.) 단행본 1권의 희동이가 처음 등장하는 장면을 보면 고길동 부부 및 철수가 희동이의 부모를 "고모네"라 지칭한다.

처음에는 텃세를 부리는 둘리와는 앙숙이였으나 그 사이 미운정 고운정이 다 붙었는지 둘리가 집을 나가자 울면서 잠을 설쳤고, 둘리가 다시 돌아오자 가장 먼저 달려가 안기면서 이후에는 친형제보다 더 가까운 사이가 된다. 오히려 친척인 고영희고철수와는 큰 유대감이 없고[2] 오히려 생판 남인 둘리를 더 잘 따를 정도다. 특히 희동이가 '형'이라고 지칭하는 이는 철수가 아닌 둘리가 유일하다.

해당화의 제목이자 삽입곡의 제목, 형아 가지마. 그리고 둘이 화해하면서 부른 노래가 바로 그 유명한 비눗방울이다.


둘리 역시 희동이에게 애정을 갖고 있으며[3] 나름대로 잘 돌봐주는....정도가 아니라 사실상 희동이의 양육은 전적으로 둘리 혼자 도맡아 하고 있다. 고길동이 둘리를 함부로 내쫓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둘리가 떠나면 희동이를 돌봐 줄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에피소드에선 둘리 일당이 희동이 때문에 바다로 표류하게 되는데, 이 때 둘리가 물고기를 잡아 자기가 먹을 몫까지 희동이에게 줄 정도로 희동이를 더 생각하는 게 나온다. 이걸 본 도우너가 왜 희동이만 더 주냐고 불만을 표하자 둘리는 기분나쁘듯이 내가 먹을 몫을 준거라고 대꾸했다. 어찌 보면 둘리와 희동이의 이런 각별한 관계는 서로 부모와 헤어져 있다는 공통점때문에 생긴 유대감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 기분을 거스르게 하면 상대가 둘리라도 거침없이 폭력을 행사한다. 작품 내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캐릭터이나 전투력은 최강. 그 잠재능력까지 계산한다면 고길동 씨조차 능가하는 전투생물로 평가된다. 힘이 장사인 탓에 별명이 쌍문동 슈퍼베이비, 공포의 젖꼭지.[4][5]

참고로 이 만화의 전투력 서열은 희동이[6], 분노 둘리[7], 양동이 > 장발 도우너 > 고길동 >>> //넘사벽// >>> 둘리 등으로 되어 있다. 훗날 마징가Z에 뒤이어 그레이트 마징가가 나타났듯 그의 뒤를 이어 양동이라는 동생이 등장하게 된다.

빼빼로 과자에만 들어있던 둘리 4컷 만화를 봐도 희동이의 전투력을 알 수 있다. 초등학생 이상급도 반패죽이는 위력

원작자인 김수정 씨의 말에 따르면 자폐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나이를 먹어도 패션이 아기 시절 그대로에 젖꼭지를 물고 다니는 모습 등이 그것을 상징한다고.[8] 동생인 양동이에게 젖꼭지를 물려 주고, 정신적 성장을 이뤄 내는 에피소드가 있었지만 아기공룡 둘리라는 만화가 도라에몽처럼 무한루프 기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후엔 잊혀진 듯 하다.

시간여행 에피소드(원작, 애니판, 2009애니판 모두 등장)와 극장판 얼음별 대모험에서는 엄마와 함께 남겠다는 둘리의 다리를 몰래 타임코스모스에 묶어 강제로 함께 귀환하는 잔인한 면모를 보여준다.
얼음별때야 저승이니까 어쩔수 없었다 치더라도 시간여행 에피소드에서는 서러운 둘리의 엄마 부르는 소리와 엄마가 쓸쓸히 둘리 찾는 모습에 눈물 흘린 팬이 많아 희동이를 싫어하는 팬층도 상당히 많다. 특히나 이때 원작에서는 뭐가 좋은지 이히히히히 하면서 웃기까지 한다. 다만 희동이 입장에서 보자면, 식구들 중 가장 각별한 사이인 둘리와 헤어지는 것이 싫었을 것이다.

결말 즈음 둘리가 고향으로 떠나고 마침 귀국한 부모님에 의해 미국으로 돌아간 모양. 베이비 사우르스 돌리에서는 타임 벤죠로 과거로 돌아간 돌리 일행과 만나는데 울리의 과감한 애정 공세를 받기도 했다.

삼불이를 희동이의 삼촌으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는데, 삼불이는 진짜 삼촌이 아니며 고길동의 고향 후배라서 고길동의 집에 얹혀사는 것 뿐이다.

YWCA 아줌마들이 항상 벗고 다닌다고 아기공룡 둘리가 저질이라고 비난하던 바 있다.이 지적에 김수정도 너무나도 할 말이 없어서 그 아줌마들에게 당신들은 반벗은 아기들을 보고 성적 욕망을 느낍니까? 라고 대꾸했다고 한다.

어찌된게 2차 창작에서는 망가진 미래로 등장한다. 공룡 둘리야 뭐 작품 분위기 때문에 그렇다 쳐도, 개그 콘서트/당신이 한 번도 보지 못한 개그콘서트에 나왔던 '승승맞장구' 코너에서는 에서는 20대가 되었는데 담배를 너무 피워서 폐암으로 목소리가 망가진 상태로 등장해서 여러분, 담배 끊으세요 라고 말한다.

언제인지는 모르지만,누군가에 의해 '아기공룡 둘리 - 희동이의 최후'라는 막장만화가 나온 상태다. 잘도 이런 마약을 흡입한 만화를 그리다니!

----
  • [1] 2009 NEW 둘리에서는 영국 리버풀에 사는 것으로 나왔다.
  • [2] 거기에 대하여 원작에서도 나오는데 영희나 철수는 학교 끝나고 학원 가느냐고 시간이 없었다. 그리고 공부하냐 뭐냐. 전형적인 한국인 집안 아이들답게 살아가니 희동이와 놀아줄 시간이 없다. 참고로 원작에서 희동이가 삼불이에게 형아(물론 둘리다.) 어디갔어? 물어보는데 삼불이는 그 형아가 철수인지 알고 "학원가서 없어."라고 대답했다.
  • [3] 희동이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발벗고 나서는게 둘리다. 시즌 3때 디스크 악마가 희동이를 패대기치려하자 자기 몸을 쿠션으로 쓰기도 했고,이 악마가 가위로 희동이를 때리려하자 자신이 방패로 막아줬다.
  • [4] 원작에서 희동이가 실수로 넘어지며 삼불이 뒤에서 들이박았는데 삼불이는 잠깐 기절했다가 대체 지금 날 친게 누구냐고 물어봤고 둘린 "공포의 젖꼭지." 라고 답변했는데 삼불이는 그 말에 윗통 다 벗어던지고 나타나는 덩치 큰 조폭으로 생각했고 그런 조폭이 둘리 일당 배후에 있다고 착각했다. 나중에 고길동에게 이걸 말하자 고길동도 긴장하면서 "저놈들이라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지."라고 생각했다.
  • [5] 다른 에피소드에서 둘리가 엉터리 최면술 책자로 고길동에게 둘리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만 남겨둬서 고생할때 우연히 찾아온 요정을 보고 친구들을 소개할때 곤히 자고 있는 희동이를 소개하며 "우리집에서 2번째로 위험한 존재로 시한폭탄이야."이라고 말했다. 요정이 희동이 자는 모습을 보고 "귀엽고 별로 위험해 보이지 않는데?" 라고 말하기가 무섭게 희동이가 잠꼬대하면서 그 요정을 잡고 내던지 엉망으로 만들어버렸다.겨우 빠져나온 그 요정이 그럼 첫번째로 위험한 게 누군데? 라고 물어보자 그거야 당연히 고길동으로 둘리는 그를 '핵폭탄'이라고 불렀다...
  • [6] 희동이의 전투력을 볼 수 있는 에피소드가 원작에 나온다. 어느 정신나간 박사가 생물을 사이보그화한다는 계획으로 고길동과 둘리 일당을 강제로 잡아 개조한다며 자신의 연구시설이 있는 차량으로 끌고간다. 잠시 뒤에 고길동은 "살인마!" 라고 외치며 달아나고 둘리도우너또치도 비명지르면서 달아난다. 그러자 이 박사가 희동일 잡고 그럼 너라도…라면서 강제로 끌고 연구차량으로 들어가는데 잠시 뒤에 우당탕 쿵쾅 소리와 같이 끄아악!하는 비명과 같이 박사가 실컷 얻어터진 채로 차량에서 집어던져져 나오고 희동이는 화가 나서 씩씩거리면서 터미네이터처럼 뚜벅뚜벅 걸어나오고 있었다. 자업 자득.
  • [7] 얼음별 극장판에 나온 바요킹에게 분노한 둘리.
  • [8] 말을 어느 정도 할 수 있고, 동생까지 생긴 것을 보면 못해도 나이는 4세 정도. 기저귀와 젖꼭지는 반납하는게 정상인 나이이다.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엔하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