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베다 위키

rigvedawiki.jpg
[JPG image (17.71 KB)]
사이트 종류 위키위키
위키엔진 모니위키
개설일 2007년 3월 1일
사용언어 한국어
회원가입 선택[1]
영리여부 비영리?[2]
소유자 청동
현재상태 운영중

Contents

1. 개요
2. 마스코트
3. 특징
4. 문제점
5. 사용 상의 주의점
5.1. 작성시 기술적인 주의점
5.2. 작성시 내용상의 주의점
6. 역사
6.1. 운영의 역사
6.2. 문서들의 역사
7. 관련 링크
8. 관련 항목

1. 개요

리그베다 위키는 모니위키로 만들어진 위키위키 사이트다. 이름의 유래는 힌두교의 경전 중 하나인 리그베다와, 기동전사 건담 00의 양자컴퓨터 베다에서 유래되었다.[4]

현재의 리그베다 위키는 독립 위키 사이트지만 2013년 1월 31일까지는 엔젤하이로 사이트 소속이었으며 정식 명칭은 엔젤하이로 위키였다. 약칭 엔하위키로 불렸다. 분리된 이후 엔젤하이로(현 NTX) 측에서 새로운 엔하위키를 만들었기 때문에 현재 엔젤하이로 위키 또는 엔하위키라고 하면 전혀 다른 곳을 가리킨다. 이젠 다른 곳이니 가급적 리그베다 위키로 쓰자. 자세한 것은 NTX 항목을 참고.

현 엔하위키 미러는 명칭만 엔하위키고, 실제론 리그베다 미러나 다름없다. 별개로 운영 중인 엔하위키와 전혀 연관 없으니 주의. 엔하위키 미러라는 명칭을 고수하는 이유는 엔하위키 시절이었을 때의 인지도와, 특히 위키의 내용을 열람하기만 하는 상당수의 라이트 유저들이 여기 보다는 미러링해서 보여 주는 엔하위키 미러를 선호하기 때문. 따라서 아직도 많은 사이트에서 엔하위키라고 하면 거의 대부분의 경우가 리그베다 위키를 가리키고 있다. 이 항목과 하위 항목에서 사용하는 엔하위키라는 용어는 리그베다 위키의 구 명칭을 지칭함과 동시에 이젠 전혀 다른 곳임을 미리 일러둔다. 가급적이면 일일이 리그베다로 고치는 것이 좋다.그런데 꼭 엔하위키라고 하는 사람들 꼭 있다.

2. 마스코트

character-together_1.png
[PNG image (48.57 KB)]
Rigvedawikilogo.png
[PNG image (22.72 KB)]
세상에서 제일 어색한 사진 LOVE-LOVE-LOVE...낫띵유 캔... 현 리그베다 위키의 마스코트, 스페이드

안경이 사라지는 마술을 보여주지 작붕이냐?

2013년 4월 22일 리그베다 위키 & 미러 공동 공지에서 마스코트 캐릭터가 공개되었다.

참고로 오른쪽은 미러의 마스코트. 디자이너는 TheRomangOrc이다. 첫 공개 시점에 이름 공모전을 개최했으나, 이름 공모가 시간이 지나면서 흐지부지되어 TheRomangOrc가 임시로 붙여준 '스페이드'와 '하트'라는 가칭이 공식이름 화 돼버렸다 이제 미러에서도 볼 수 없게 되었다

e0063488_4930a600cbf0f.jpg
[JPG image (47.3 KB)]

사실 예전에 위키땅이라는 캐릭터가 있었지만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결국 스페이드와 하트가 나오면서 완벽히 묻혔다. 위쪽이 훨씬 귀여워서 그렇다 카더라

5. 사용 상의 주의점

되도록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안 쓰는게 좋다.

베타 시대로 접어들면서 구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거나 호환성 모드를 쓰면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멋대로 스크롤이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최신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는 사람은 리그베다 위키를 이용할 때는 호환성 모드를 해제하고, 최신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쓸 수 없는 윈도우 XP 사용자들은 모질라 파이어폭스구글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갑이 넉넉하다면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1로 갈아타는 것도 좋다.

그런데 구글 크롬으로 작업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완성형/중복 한자가 포함된 항목은 자동으로 통합 한자로 일괄 변경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이런 걸 서술해야 하는 문서의 편집은 포기하면 편하다(...).

5.1. 작성시 기술적인 주의점

그림의 링크 자체가 깨지거나 없어지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그림의 링크가 옛날 리그베다 위키 게시판일 경우가 많다. 일부 설명을 그림으로 때운 항목은 문제가 조금 심각하다. 그림이 깨져서 보이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다른 그림으로 교체할 수 있다. 작성시에는 완료하기 전에 컨트롤+A, 컨트롤+C로 내용을 복사해놓는 것이 좋다. 작성 다하고 저장을 눌렀는데 '연결할 수 없습니다'란 페이지가 뜨거나 동시수정의 영향으로 작성한 것이 다 날아가버리는 OME스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리그베다 위키는 항목 이름을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최대 28자로만 만들 수 있고, 그 이상으로 길게 만드는것은 기술적인 문제로 불가능하다. 모니위키 특성상 문서를 모두 파일로 저장하는데, 리눅스 파일 시스템의 한계 때문에 그 이상의 길이를 가지는 문서를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일부 항목의 경우에는 띄어쓰기를 의도적으로 없앤 채로 작성하거나, 아예 글자를 잘라내서 작성 한 경우가 있다. 주로 라이트 노벨이나 일본 노래들이 그렇다. 항목명 자체는 짧은 항목명으로 작성하더라도, 표시는 title 구문 등으로 긴 제목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타인이 1~2분에 한 번씩 여러 번 수정중인 항목에는 내용에 큰 문제가 있지 않는 한 끼어들지 않는 게 좋다. 두 명이 동시에 수정하면 충돌 오류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기다렸다가 나중에 수정하는 쪽이 낫다.

5.2. 작성시 내용상의 주의점

  • 자세한 내용은 위키를 작성하기 전에 같은 공지 항목을 참조할 것.
  • 저작권에 주의 : 리그베다 위키의 각종 정보가 위키백과로 순화(?)를 거쳐 작성되는 모습도 여럿 찾아볼 수 있다. 반대로 위키백과에서 리그베다 위키로 이용자들이 퍼 오는 문서도 물론 존재한다. 그러나 이것은 엄밀하게 말하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반이다. 리그베다 위키는 상업적 목적으로의 사용을 금하는 CCL BY-NC-SA를 따르고, 위키백과는 이 제한사항이 없는 CCL BY-SA를 따르는데, 쌍방에 존재하는 SA(동일조건변경허락) 규정 때문에 라이센스 호환이 안된다.
  • 타인이 기분나쁠만한 내용은 추가하지 않기 : 타인이 보고 기분 나쁘다, 지우고 싶다, 화가 난다고 할 만한 내용은 안 쓰는 것이 좋다. 당신이 아무리 충실히 그 부분을 작성해 봤자, 타인이 보고 기분나쁜 내용이라면 1초만에 지워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불문율, 차별, 어른의 사정 이든 뭐든 간에,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원인 분석이든 건설적인 해결책 제안이든 간에, 타인이 보고 기분나쁠 수 있는 내용을 쓸 때는 신중하는 게 좋다. 써봤자 순식간에 사라진다. 굳이 쓰고 싶으면 인터넷 커뮤니티나 개인 블로그에 쓴 다음 링크를 걸어놓는 게 낫다.
  • 엄청나게 뻔한 말은 작성하지 말자. 가끔 항목에 '유일하게 항목이 있는 인물, 사물이다.', '생겨났는지 오래 되었는데 아직도 항목이 안 만들어졌다.'라는 식으로 불필요한 말을 하기도 했는데, 원래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것을 금지했었다. 그러나 어느정도까지는 허용하기로 위키방에서 결론이 났다.
  • 첫 개요부분에선 독자들에게 주제를 파악시키기 위해 정의를 내려놓자. 개요부분부터 알사람만 보라는 듯한 내용으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는 식의 항목들이 많다.

6.1. 운영의 역사

원래는 엔젤하이로(현 NTX) 설치되었으나, 2012년 3월 9일 부로 엔젤하이로와는 독립된 사이트가 되었고, 사이트 주소도 rigvedawiki.net으로 바뀌었다. 자세한 내용은 어깻살 참조.

사이트는 함장을 최고 운영자로 하는 엔젤하이로 운영진이 운영하고 있었으나, 2012년 3월 9일부로 최고운영자였던 함장이 엔젤하이로와 리그베다 위키의 정식 분리를 선언하고 총 책임자의 권리를 청동에게 양도함으로써 청동이 최고 총책임자가 되었다.

2009년 6월 25일, 소송크리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치적사항과 관련된 인물 및 인터넷상의 찌질이 관련 인물에 관한 50여 개 항목이 전부 삭제되었으며, 추후 작성이 허가제가 되었으나 관련된 사건이란 식으로 작성, 편법적으로 항목이 생성되고 있는 중이다.

법률상담가의 조언을 받아오면 위키 운영진에게 상담 후 작성이 가능하니 형식상으로는 허가제가 맞다. 물론 어디까지나 형식상으로만 그런 것이고, 실은 저 규정은 "문제 생기면 누가 책임지든 간에 피곤하니까 쓰지 말라."로 이해하는 것이 좀 더 옳은 해석이다. 외상시 필요한 간단한 서류랑 똑같은 맥락이라 보면 된다.

2012년, 리그베다 위키를 이용하는 한 유저에 의해 '비공식' 리그베다 위키 모바일용 버전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리그베다 위키 미러가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위키방과 엔젤하이로 자유게시판을 같이 보기가 귀찮고 불편해서 만들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사이트에 접근이 되지 않는다.

6.2. 문서들의 역사

사소한 자료에서 시작했으나, 슈퍼로봇대전 관련을 필두로 하여 오타쿠 문화가 흘러 들어오게 되었다.

특히 동방프로젝트악마성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관련된 문서들이 집중적 투고가 되며 유명세를 타게 된다. 이후 각종 애니메이션, 오덕후, 사회 전반적인 정보가 작성되고 있으며 2008년 말부터 철덕버덕들에 의한 철도, 버스(특히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노선 관련정보가 대거 작성되었다.

당시 기준으로 보면 마이너한 것들이 많지만, 리그베다의 영향으로 알게 모르게 퍼진 것들이 많다.

흔히 이 바닥이라고 불리는 오타쿠 문화계층의 자료들이 모여들기에 일반인들이 봤다간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항목들도 생성 되었다. 대한민국 내외의 검열삭제 사이트들 정보도 버젓이 있다. 또한 리그베다 위키에서 문서 작성이 이루어지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검색이 어려운 리그베다 위키 자의적인 항목도 꽤 존재한다.

2008년에 구축된 란스 시리즈의 정보량은 인터넷상으로 세계 최고의 자료랑을 축적, 본사인 앨리스 소프트 위키를 가볍게 뛰어넘는 자료량을 자랑한다.

2009년에는 가면 라이더 시리즈슈퍼전대 시리즈로 대표되는 특촬물과 이공계 분야(항공우주, 물리학 등) 학술 정보, 아이돌 그룹에 대한 내용이 크게 늘어났다.

2010년 ~ 2011년에는 국도, 지방도, 서울특별시도 등의 도로 문서, 대한민국철도역 문서, 북한의 행정 구역이나 철도역 등 북한 관련 문서, 연도 관련 문서가 늘었다. 기존에 있던 철도 문서도 몇몇 위키페어리들에 의해 리그베다 문법을 써서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다듬어졌다.

연도 문서는 2011년 1월 25일 당시 1999년 ~ 2012년 구간이 작성되어 있으며, 2013년 6월 현재 1901년 ~ 2019년 구간이 작성되어 있다.

철도 문서는 1월 30일 기준 대한민국의 모든 간선 철도상에 있는 역 정보 작성이 마무리되었다.
또, 그동안 리그베다 위키에선 거의 올라오지 않았던 기업(금융쪽)이라든가 주식 관련 정보2011년 5월을 기점으로 크게 늘고 있다.

2011년 ~ 2012년에는 한국 건축 관련 항목들이 대거 작성되어 대한민국의 상당 수 건축물들의 항목이 생성되었다.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부처 15개에 대한 모든 문서 작성이 완료되었다. 또한, 올림픽, 청소년 올림픽, 월드 게임, 아시안 게임, 유니버시아드 등 많은 스포츠 대회 항목들이 작성되었다. 그 밖에 북미권 성우 및 범죄 관련 정보 등도 많이 추가되고 있다.

2012년 4월 말부터 시작하여 6월까지 SCP 재단 항목과 그 관련 항목들이 대량으로 작성되었다. SCP 항목 작성이 활발했던 5월 초에는 위키방이 SCP에 대한 이야기로 도배되다시피 하기도 하였다.

2012년~2013년에는 법률 관련 정보가 많이 추가되었다.

2014년 2월 26일경 버그문서가 발견되었다. 2월 27일 확인된 바에 따르면 약 4,000개가 넘는 수의 항목이 있었다. 리그베다 위키 오류 제목 속출 사건 참고.

2014년 들어서는 고속도로 IC 항목 등 도로 관련 항목이 많이 늘어났다. 4월 13일에는 모든 지방도 항목이 작성되었으며 4월 14일에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모든 나들목, 분기점, 요금소 문서가 작성되었다.그런데 정작 도로 문서는 허허벌판

갈 수록 현실 사회의 사건사고에 대한 문서 추가도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조금만 사건사고가 커진다 싶으면 문서 작성이 되고 있다. 특히 2010년대 중반에 든 사건사고 항목은 출처 표기도 상당히 많이 되어있고, 문서의 양도 과거에 일어난 사건사고 항목보다도 알차게 되어있다. 대표적인 문서가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 항목이다. 같은 특별재난구역을 선포받았지만 리그베다 위키가 설립된지 9개월 만에 발생한 태안 기름유출 사고에 비하면 문서가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오래된 문서들 가운데 2010년 전에 써진 과거버전들은 볼수 없다. 왜 그런지는 잘아는 위키페어리분이 추가바람.

7. 관련 링크

  • 매체에서의 리그베다 위키 출현
- 전자신문 기사 2010년
- 서울신문 기사 2011년
- 머니투데이 기사 2012년
- 미디어스 기사
- 방심위 비판 경향신문 기사에도 등장
-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 기사
- 교육부 국가교육과정포럼 http://www.kfta.or.kr/files/news/2차-국가교육과정포럼%20자료집.pdf로 등장했다. 문이과 통합 관련.
- 논문에도 등장했다! 대학교 ip 등으로만 접근가능 "Korean Christian Churches, the ibuk ch’ulsin Minority and the Perception of the North, Journal of Korean Religions, 2013"이라는 논문이고, 저자는 Marie-Orange Rivé-Lasan라는 프랑스인으로 파리 7대학의 교수이다. 실향민 항목을 참고항목으로 인용했다.[5]

8. 관련 항목





----
  • [1] 일부 비로그인 편집 제한이 걸려있는 항목을 편집할 때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 [2] 명목상 비영리지만, 광고가 존재한다. 관리자 청동은 서버 유지비에 사용한다곤 하지만, 관련된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기에 진실은 저 너머에.
  • [3] 공식 트위터이긴 하지만 관리자가 쓰는 것은 아니다.
  • [4] 창에서 파비콘으로 찍혀 있는 게 바로 그것. 참고로 베다는 산스크리트어로 지식을 뜻한다.
  • [5] 대학교 IP 등으로 이 논문에 접근가능하신 분이 자세한 내용을 수정바람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