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 졸로키아


Bhut Jolokia

가장 매운 고추로 기네스북에 올랐던 고추. 지역에 따라서는 너무 매워서 정신이나가 졸로키아(Naga Jolokia)라고도 부른다. 미국 쪽에서는 주로 먹으니 영혼이 혼미해지는유령 고추(ghost chili, ghost pepper)라고 부른다.

하바네로라고 맵기로 유명한 고추가 있는데 이 부트 졸로키아가 수치상으로 최소한 3배는 더 맵다. 매운맛을 나타내는 스코빌 척도상으로 최고 백만이 넘는 수치(1,041,427 SHU[1])를 기록했다.무슨 드래곤볼 전투력이냐 호오 스코빌력이 점점 올라가는군요? 참고로 청양고추가 4,000~12,000 SHU다. 사실 품종 개량을 통해 더 매운 변종들이 생겼지만 기르기가 힘든 건지 아니면 길러봐야 살 사람이 없어서인 건지 향신료로 접할 수 있는 고추중에선 여전히 이 녀석이 매운 고추의 제왕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007년에 기네스북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인정받았으나, 3년 후인 2010년에 나가 바이퍼 고추에 의해 그 자리를 뺏겼다. 그리고 나가 바이퍼 고추 역시 도르셋 나가에 의해 2011년에 1위 자리를 뺏긴다. 사실 세 녀석 모두 비슷한 계열의 품종이긴 하다.

딱 하나만 먹어도 유체 이탈을 경험할 수 있다. 영상 보기(사실 삼키지도 못했다.)[2]

부트 졸로키아는 인도 북동쪽의 아삼 지역과 옆 나라 방글라데시의 일부 지역에서 재배되는데 다른 곳에서 키우면 기후가 달라져서 이렇게까지 맵지는 않다고 한다.

국내에선 일상적인 가정용 향신료로는 왠만해선 팔지 않는다. 하긴 이걸 누가 사 먹겠어... 다만 기록적인 매운 고추의 대명사다 보니 이를 첨가한 양념을 쓰는 식당들이 종종 보인다. 매운 메뉴가 간판이거나, 도전용 메뉴 중 매운맛이라면 십중팔구 하바네로나 이것을 넣어 만든다.

미국 서남부 지역에서는 일부 마트에서 이 고추로 만든 고추가루(...)를 팔기도 한다. 대놓고 매니악한 컨셉으로 팔며, 우리나라 고추가루 쓰듯이 숟갈 단위로 퍼넣으면 911을 불러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손 끝으로 조금씩 집어서 써야 한다. 또 사용하게 되면 반드시 환기가 필요하다. 가스실습이랑 똑같다. 진짜로

2007년 SBS 인체탐험대에서 슈퍼주니어가 저걸 먹었다. 은혁은 이걸 촬영 후에 집에 갖다줬는데 한동안 집에 못 들어갔다는 후일담이 전해진다.(...) 제육볶음은 맵게 먹어야 제맛이지! 마침 은혁이가 매운고추 줬는데 넣어볼까요? 그래~ 넣어봐!

기네스북 기록으로 2분간 가장 많은 부트 졸로키아를 먹는 기록이 있다. 2분간 51개(!)를 먹은 인도의 어느 아주머니가 최고 기록을 갖고 있다.
----
  • [1] Scoville Heat Unit. 스코빌 척도에서 쓰이는 매운 정도의 단위.
  • [2] 반면에 부트 졸로키아 3개핫소스에다가 찍어먹은 용자있다. 심지어 소스도 스코빌 척도 80만에 육박하는 녀석... 후폭풍으로 3일동안 장님이 되었다는 건 넘어가주자.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