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PROJECT IM@S
게임 1st Vision 아케이드 - Xbox 360 - L4U! - SP - Live in Slot!
2nd Vision Dearly Stars - 2 - SHINY FESTA - iM@S CHANNEL - ONE FOR ALL
모바일 게임 모바일 - 신데렐라 걸즈 - 모바일 i - MILLION LIVE! - MUSIC FESTA - SIDE M
애니메이션 제노그라시아 - THE iDOLM@STER - 푸치마스! - 극장판 - 신데렐라 걸즈
만화 1st Vision THE iDOLM@STER 아이돌 마스터 - Relations - Your Mess@ge - 푸치마스! - Break!
2nd Vision TWAO - Colorful Days - 잠자는 공주 - THE iDOLM@STER
디어리 스타즈 SplashRed - InnocentBlue - NeueGreen
jupiter Jupiter - D@YS OF Jupiter - Jupiter씨
신데렐라 걸즈 신데렐라 걸즈 극장 - 신데렐라 걸즈 ~뉴제네레이션즈~
소설 평온의 선율 - 두근두근 Summer Days
라디오 - 수록곡 - 음반 - 등장인물 - 성우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1]

본 항목은 신데마스데레마스, 혹은 모바마스로도 들어올 수 있다.

cinderella.jpg
[JPG image (1.06 MB)]
cinderella_girls.jpg
[JPG image (376.77 KB)]
IM@SCGAppIcon.png
[PNG image (1.55 MB)]
iOS, 안드로이드 앱 아이콘

Contents

1. 개요
2. 소개
3. 약칭
4. 한국 서비스
5. 상세
5.1. 시스템 특징
5.1.1. 개요
5.1.2. 개인인증 관련(일본판)
5.2. 게임 시작 전 준비사항
5.3. 기본 시스템
5.3.1. 스테이터스
5.3.2. 주 메뉴
5.3.3. 보조 메뉴
5.3.4. 이벤트
6. 등장인물
7. 음반
8. 신데렐라 걸 선발 총선거
9. 애니메이션
10. 만화화
10.1. 신데렐라 걸즈 극장
10.2. 신데렐라 걸즈 극장 확대판
10.3. 뉴제네레이션즈
10.4. 앙상블!
10.5. 록킹 걸
10.6. 셔플!!
10.7. 코믹 앤솔러지
10.8. 오늘의 아이돌씨
10.9. shine jewelry!
10.10. 데레라지씨
11. 라디오
11.1. 데레라지
11.1.1. 코너
11.1.2. 게스트
11.1.3. DVD
11.2. 신데렐라 파티
11.2.1. 프로그램
11.2.2. 게스트
12. 단독 라이브
13. 그 외 트리비아
13.1. 패러디 요소들
13.2. 2차 창작에서의 취급
13.3. 경품표시법 위반에 따른 사회문제
13.4. 신데렐라 판타지
13.5. 3주년 업데이트
14. 바깥고리

1. 개요


2주년 기념 PV 「부탁할게! 신데렐라」(お願い! シンデレラ)

2011년 11월부터 Mobage에서 서비스 중인 아이돌 마스터소셜 게임으로, 아이돌 후보생으로서 등장하는 캐릭터는 팬들에게 친숙한 765 프로덕션의 전원을 포함하여 150명 이상. 처음에는 스마트폰에는 호환되지 않았으나, 2011년 12월 16일부터 스마트폰 호환판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단순 아이마스 소셜 게임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신데렐라 걸즈 자체적으로 음반, 만화책, 굿즈, 성우 이벤트 등 미디어 믹스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단독 라이브 이벤트도 개최되었으며 2015년 1월부터 TV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다.

2. 소개

출시 후 장기간 모바게 총합 1위를 달성하였고 유저수는 400만명을 돌파했다.# 게다가 열성적인 플레이어가 많아 매우 큰 매출을 기록하였다. 이만한 인기를 끈 데에는 개성 강한 캐릭터들을 통한 넷상에서의 인기, 꾸준히 발매되는 각종 미디어 믹스 상품들이 큰 역할을 해주었다. 그리고 아이돌물이지만 신인 위주로 캐스팅하지 않고 유명 성우나 주연을 맡았던 성우들도 다수 포함시켜 성우 팬들에게도 어필하였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 소셜 게임이 전반적으로 하락세인 데다가 퍼즐앤드래곤이나 함대 컬렉션같은 후발주자들이 등장하며 사람들이 많이 빠져나갔고, 여기에 GREE에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를 서비스하면서 그나마 있던 프로듀서들이 또 다시 분산되고 말았다. 게다가 유저들 등골 빼먹는 데 특화된 게임으로도 악명이 높다. 2013년 9월 기준 자료를 참고하면, 1인당 평균 과금액이 칸코레가 1천엔대, 퍼즈도라가 3천~1만엔대인데 모바마스는 기본적으로 1만엔이 넘고[2] 헤비한 과금전사들은 그야말로 끝을 모르고 질러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악재들 속에서도 3주년 가까이 모바게 총합 1위를 지키며 선전하였고, 2014년 12월 기준으로도 모바게에서 월 평균 2위를 기록하긴 하였지만 게임 자체의 인기는 예전만 못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래도 동인계에서의 반응은 오히려 본편 이상으로 뜨거워서 일본 코믹 마켓이나 온리전에서는 이미 신데마스가 본편을 추월하여 아이마스 컨텐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2014년에 들어서는 반다이 남코의 집중 투자를 받으며 급속하게 컨텐츠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첫 대형 라이브 2회 개최, 애니메이션화 발표, 신작 코믹스, 새 라디오 프로그램 등이 모두 약 6개월 사이에 벌어진 일들이다. 이렇게 게임 외적인 투자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활로를 열고 있다.

캐릭터가 많은 것을 이용해 매년 총선거를 통해 인기 아이돌들을 선정하고 1위는 신데렐라 걸이라 칭한다. 그리고 상위권 캐릭터들은 성우 배정 및 음반 발매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신규 카드 추가, 음반 발매, 라이브 참여, 코믹스 분량 차이, 애니메이션 출연 등 주로 성우가 배정된 캐릭터들 위주로 푸쉬를 받아 돌아가기 때문에 등장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을 겪는다면 총선거 상위권 캐릭터나 성우가 있는 캐릭터 위주로 알아보는 게 도움이 된다.

3. 약칭

유저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약칭은 '신데마스', '모바마스', '모게마스', '데레마스' 등이 있다. 각각의 유래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신데마스 : 신데렐라 걸즈 + 아이마스
  • 모바마스 : 모바게 + 아이마스
  • 모게마스 : + 아이마스
  • 데레마스 : 신데렐라 + 아이마스
이중 한국에서는 보통 신데마스라 부르고, 일본에서는 주로 모바마스(モバマス)를 사용한다.

일본에서도 신데마스라는 약칭이 통하기는 하지만, 일본이라는 나라가 가나 네글자짜리 약칭을 좋아하는데다, 애당초 신데마스(シンデマス)라는 단어가 발음상 '죽었습니다(死んでます)'로 통하는 부정적인 의미[3]인지라 일본 팬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덕분에 위키피디아 등의 약칭에 대한 설명에서도 '모바마스', '데레마스', '모게마스'는 있어도 '신데마스'는 빠져있다. 따라서 일본 웹에서 검색을 하거나 그림이나 번역 등을 표기를 할 때에는 일본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모바마스'나 공식에서 사용하는 '데레마스'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로 '모바마스(モバマス)'의 경우 간혹 '아이돌 마스터 모바일 i'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기도하니 주의. 일단 그쪽의 공식 약칭은 '아이모바(アイモバ)'로 통한다.

한국에서는 원래부터 직관적인 신데마스가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고, 정식 서비스판에서도 사전 등록자에게 '신데마스 ~ 공개'라는 제목으로 문자를 보낸 것으로 보아 공식 약칭을 신데마스로 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마스나 모게마스는 상기한 문제점과 더불어 다소 제4의 벽을 뚫는 용어라 공식판에서는 그다지 권장되지 않는다.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의 메인 디렉터인 이시하라 아키히로는 '모바마스' 대신 '신데렐라(シンデレラ)'라는 약칭을 사용해주길 바란다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바도 있다. 자신들의 게임인데 단순히 서비스사인 모바게에서 이름을 따오는 것이 마음에 안 드는 것으로 추측[4]. 덕분에 제작사측에서는 약어가 필요할 때는 데레마스를 미는 편. 데레라지라든가, 데레애니라든가...

4. 한국 서비스

12월 3일 정식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되었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한국 서비스 항목으로.

튜토리얼 후 코드를 입력하면 아이템을 주니 추천인 검색을 해보는 것도 좋다

5. 상세

5.1. 시스템 특징

5.1.1. 개요

게임 시스템은 전형적인 일본 소셜 게임 방식인 카드 배틀로 되어 있으며, 캐릭터들은 "큐트(Cute)", "쿨(Cool)", "패션(Passion)"의 3가지 계통으로 분류되어 있다. 또한 특훈이라는 명목으로 특정의 머니(금액)와 같은 아이돌의 카드를 합성하는 것으로 스테이지 의상이 변하는(아이돌로서 랭크가 오르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어 본편과는 다른 느낌의 게임이 된 것이 특징.

기본적으로 스케줄과 라이브 배틀을 통해 돈이나 아이돌 카드를 얻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상이 크지 않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카드를 얻기 위해서는 이벤트에 참여해서 얻어야 한다. 즉, 끊임없이 이어지는 다양한 이벤트를 플레이하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

원작에서 네트워크는 배틀에만 사용되었던 것과 달리, 기본적으로 모두가 같은 서버에서 활동하는 소셜 게임인지라 게임 시스템 자체에서 혼자놀기 플레이를 최대한 막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가 되어 있다. 우선 배틀이나 트레이드를 적극 활용하라고 말하는 것처럼 영업에만 집중하면 의상 컴플리트를 못하거나 프로듀서의 속성에 맞추기 위해 필요한 아이돌을 구하기 힘들다.

또한 원작의 '프로덕션'이라는 개념은 일종의 '길드'와 같이 변화하여 프로듀서가 이에 소속하여 프로듀서 인원에 따른 프로듀서 스탯 보너스, 증설을 통한 아이돌 능력치 보너스를 받아야 공격과 방어가 훨씬 수월해진다. 무엇보다도 앞에 서술한 바와 같이 이 게임에는 연속 피격 보호가 존재하지 않아 솔로 플레이만 하게되면 기록창에 다른 프로듀서가 공격해와 자신의 돈과 의상이 털렸다는 흔적이 수두룩해진다.

기존의 일본 모바일 게임들의 성향을 그대로 따라가서 원작 아케이드판보다 훨씬 심하게 피튀기는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게임이 되었기 때문에, 기존 아이돌 마스터 본편에서 자신의 담당 아이돌과 벌이는 화기애애하고 왁자지껄한 프로덕션 이야기를 기대하고 들어온다면 큰 오산. 수많은 아이돌을 병사들로 삼아 전쟁을 하는 배틀필드와 같다. 이건 이 게임의 제작을 맡은 cygames가 만들었던 게임들이 전국 사가나 신격의 바하무트 같은 전투 게임이기 때문인데, 기존 게임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들여 와 약간의 수정만 가해서 내놓았기 때문[5]에 그렇다. 심지어는 '레슨용 제물'이라고 해서 주력으로 키우는 아이돌을 성장시키기 위해 다른 아이돌을 이용해먹은 다음 해고해 버리는 그야말로 현실의 연예계를 방불케 하는 플레이도 가능. 본편에서 꾼 달콤한 꿈을 여기에서 와장창 박살내고 가는 프로듀서들이 정말 많다.

5.1.2. 개인인증 관련(일본판)

일본 내수용 게임이나 일단 접속제한은 없어서 플레이할 수는 있다. 문제는 이런 외국유저는 sms 인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인증선물함의 아이템을 받을 수 없어서 게임 내의 대부분의 보상이 인증선물함으로 들어오는지라 결국 대부분의 보너스들을 몽땅 포기해야 하는 핸디캡 플레이를 해서 국내 유저들에게 접근성이 매우 낮은 게임이었다.

하지만 2014년 11월 10일부터 비인증 유저들도 선물함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점부터는 비인증 유저들도 일부 기능[6]을 제외하고는 인증 유저와 동일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트레이드를 할 수 없어 불편하지만, 계정 양산을 통한 플라티나 가챠로 고급 카드를 찍어내는 행위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제한으로 보인다.

5.2. 게임 시작 전 준비사항

시작하면 프로듀서의 속성으로 큐트/쿨/패션 타입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나중에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 속성은 LIVE배틀 시 같은 속성 아이돌 전원의 능력치 소폭 상승의 효과를 가진다. 또 모을 수 있는 의상의 컬러도 차이가 있다. 각 지역별로 영업(스케줄)을 뛰면 의상을획득할 수 있는데 이를 컴플리트하면 의상수집 아이돌을 얻을 수 있다. 의상에는 총 6종의 컬러가 있으며 큐트/쿨/패션당 두 컬러씩 획득하게 된다.(초반에는 4~5컬러를 직접 얻을 수 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더 적은 컬러만 모을 수 있게 된다.) 이는 라이브 배틀을 활성화하기위한 조치로, 싸워서 상대에게 다른 컬러를 뺏지 않으면 의상 컴플리트가 불가능하다. 한국판 한정으로 전체 유저 수도 일본에 비해 훨씬 적은데 거기서 차지하는 패션P의 숫자가 매우 적기 때문에 패션P만 획득 가능한 보라색 의상 품귀 현상이 벌어져 큐트P와 쿨P가 의상 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따라서 한데마스 유저라면 세 타입을 고르기 전에는 우선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어느 타입에 포진되어 있는지' , '내가 공격을 중시하는지 방어를 중시하는지' 같은 고려가 제일 중요하겠지만 너무 많아서 잘 모르겠다, 솔직히 다 괜찮은 것 같다 등 비중을 두기 어렵다면 패션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처음 시작시 큐트는 레어 타카츠키 야요이, 쿨은 레어 키사라기 치하야, 패션은 레어 하기와라 유키호를 받게 되며 초반에는 이들을 리더로 사용하게 된다. 이들은 전부 공통적으로 자신과 같은 계통의 캐릭터의 공수 小 업의 능력을 보유한다. 추가로 큐트는 노멀 시마무라 우즈키, 쿨은 노멀 시부야 린, 패션은 노멀 혼다 미오를 받게 된다.

그 후 어시스턴트인 센카와 치히로의 서포트로 튜토리얼에서 기본 조작법과 배틀 등을 익힌 후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5.3. 기본 시스템

5.3.1. 스테이터스

/스테이터스 항목 참고.

5.3.2. 주 메뉴

/주 메뉴 항목 참고.

5.3.3. 보조 메뉴

/보조 메뉴 항목 참고.

5.3.4. 이벤트

/이벤트 항목 참고.

7. 음반

/음반 항목 참고.

10. 만화화

소셜 게임의 한계로 게임 플레이로는 아이돌들의 일상을 폭넓게 보기 힘들기에 다양한 코믹스화를 통해 여러 아이돌들의 개성과 교우관계 등을 보여주어 더 많은 즐거움을 주고,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 팬들을 끌어 모으기도 하며 컨텐츠 두께를 두텁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신데렐라 걸즈 극장과 코믹 앤솔러지를 제외한 코믹스들은 스퀘어 에닉스와의 합동 프로젝트다. 이 만화들은 스퀘어 에닉스 홈페이지에서 1화와 최신화를 무료로 볼 수 있다.(완결난 만화는 1화만 공개) 주소 : #

10.1. 신데렐라 걸즈 극장

극장.jpg
[JPG image (52.77 KB)]

シンデレラガールズ劇場

게임 내에 이벤트가 개최되기 직전에 부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5컷 분량의 짧은 만화. 2012년 3월 첫 화가 공개되었다. 이벤트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벤트가 끝나도 3일 이내에 새로운 이벤트가 시작하는 형식이라 짧지만 자주 업데이트 된다. 2014년 기준 400화 이상 나왔다.

각 이벤트의 내용과 등장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주로 개그 형식 에피소드가 나온다. 새로 나온 카드의 뒷 이야기를 다룬 내용이 많기 때문에 그 신규 카드와 함께 보는 것도 좋다. 다만 인기 유무에 상관없이 수많은 신데마스 캐릭터들이 고루고루 등장하기 때문에 초심자가 처음부터 보기에는 힘들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은 소수만 나오는 다른 만화부터 보거나 원하는 캐릭터의 에피소드만 보는 것이 낫다.

이브 산타클로스가 등장하는 24화의 경우 노출도가 심해서 그런지 공식 흑역사로 치부되어 게시 중단되어 결번이 되었고 그 후로 1화씩 차이가 생겼다. 그래서 검색을 해도 원하는 화가 안 나온다면 1화씩 더하거나 빼서 다시 찾으면 된다.

국내 정발판에서도 게임 내에서 연재가 되고 있으며 일단 초기 화는 한국판 오리지널로 새로 그려졌다.

10.2. 신데렐라 걸즈 극장 확대판

シンデレラガールズ劇場 拡大版

2013년 12월 9일 부터는 2주년 기념으로 《신데렐라 걸즈 극장 확대판》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만화가 공개 중이다. 확대판이라는 제목대로 페이지 수가 많고 형식도 4컷이 아니라 일반 연재 만화 형식을 취한다. 무료로 서비스 하는 만화치고는 퀄리티가 제법 좋은 편. 기간 한정으로 공개되어 15일이 지나면 내려간다. 1달에 한번 꼴로 공개 중.

10.3. 뉴제네레이션즈

new1_1.jpg
[JPG image (71.17 KB)]
new2.jpg
[JPG image (233.45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뉴제네레이션즈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ズ

뉴 제네레이션 멤버 시부야 린, 시마무라 우즈키, 혼다 미오 세명을 주인공으로 하여 진행되는 만화. 기획사로부터 오디션 합격통지서를 잘못 받고 찾아 온 세 명이 고군분투하여 기획사에 들어가고 아이돌로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주인공들이 애니메이션 타이틀 일러스트를 차지하기도 한 신데마스의 간판격 멤버들인데다가 내용도 단 3명을 중심으로 진행되기에 수많은 신데마스 코믹스 중에서도 처음 접하기에 가장 무난한 만화이다.

총 14화, 단행본 2권으로 완결.

10.4. 앙상블!

ansan_2.jpg
[JPG image (792.83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앙상블!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あんさんぶる!

신데렐라 걸즈의 일상을 좀더 즐겁게! 좀더 귀엽게!

영 간간에서 2012년부터 연재되고 있는 4컷 만화. 2013년 11월 25일 단행본 1권이 발매되었다.

신데마스 등장인물들이 번갈아 등장하며 개그를 펼치는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지만 다른 4컷 형식 만화들과의 차이점은 철저하게 인기 캐릭터 위주로 돌아간다는 것. 총선거 순위 밖의 캐릭터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래도 수십명이긴 하지만 순위권 캐릭터들을 폭넓게 이해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만화이다.

10.5. 록킹 걸

rock.jpg
[JPG image (111.79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록킹 걸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ロッキングガール

위 이미지대로 미무라 카나코, 타다 리이나, 죠가사키 리카를 주인공으로 연재되는 만화. 뉴제네레이션즈와 유사한 형식이다. 단행본 1권 발매 이후 휴재가 길었는데 다시 연재가 재개되었다.

10.6. 셔플!!

Shuffle_1.jpg
[JPG image (214.58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Shuffle!!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Shuffle!!

간간 온라인에서 2012년 8월부터 연재된 앤솔러지 코믹스. 5명의 작가들이 각자 5개의 에피소드를 연재하였고 이를 묶어 단행본 1권으로 완결되었다. 각 제목과 주연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10.7. 코믹 앤솔러지

cute_1.jpg
[JPG image (67.66 KB)]
cool_2.jpg
[JPG image (73.35 KB)]
passion.jpg
[JPG image (62.37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코믹 앤솔러지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コミックアンソロジ

일산사에서 각 속성별 cute, cool, passion을 주제로 앤솔러지 코믹스가 연재 되었다. 13년 말에 각 2권씩 단행본이 발매.

10.8. 오늘의 아이돌씨

idolsan.jpg
[JPG image (1.98 M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오늘의 아이돌씨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本日のアイドルさん

월간 빅 간간에서 2012년 Vol.12에서 2013년 Vol.08까지 연재되었다. 작가는 사키비요리를 연재하기도 하는 키요시 사야. 4컷 형식의 만화지만 페이지 수가 많은 편이고 총 8화, 단행본 1권으로 완결되었다.

10.9. shine jewelry!

shine_jewelry.jpg
[JPG image (119.91 KB)]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코믹 앤솔러지 shine jewelry!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コミックアンソロジー shine jewelry!

신작 앤솔러지 만화로 2014년 7월에 1권이 발매되었고 11월 29일 2권이 발매된다.

10.10. 데레라지씨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오늘의) 데레라지씨
アイドルマスター シンデレラガールズ (本日の)デレラジさん

데레라지씨는 라디오 만화로, 데레라지 라디오에서 성우들이 직접 각 화의 내용대로 대사를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다른 만화도 그렇지만 데레라지씨 역시 인터넷에서 검색 좀 하면 쉽게 한글 대본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 오늘의 데레라지씨 : 월간 빅 간간에서 아이돌씨와 함께 2012년 Vol.12에서 2013년 Vol.08까지 연재되었다. 작가도 동일.
  • 데레라지씨 : 간간 온라인에서 2013년 9월 12일부터 연재 되었다. 오늘의 데레라지씨의 바통을 이어받아 연재되었으며 잡지 연재가 아닌 인터넷 연재라는 점에서 차이점. 만화 형식도 4컷 만화로 변했다.
데레라지 라디오가 2015년 1월부터 데레라지A로 개편되면서 데레라지씨 코너가 사라졌기 때문에 데레라지씨 만화도 2015년 2월을 마지막으로 연재가 끝났다.

11. 라디오

11.1. 데레라지

b18d0b675c4.jpg
[JPG image (157.63 KB)]

정식 명칭은 『데레라지A(デレラジエース)』 풀네임은 「라디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데레라지A』」 원래는 그냥 '데레라지'였지만 애니메이션 방영에 맞춰 2015년 1월부터 명칭과 코너가 리뉴얼되었다.

일본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 '히비키 라디오 스테이션'에서 2012년 8월 30일에 첫회 특별편, 이후 매주 수요일 21시부터 방송되었다. 기존의 아이돌 마스터 라디오의 신규 코너로 추가되는 게 아니라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방송된다. 2014년 9월 22일 104화 부터는 매주 수요일에서 월요일로 방송 시간이 변경되었다.

메인 진행자는 각 속성별 대표 아이돌의 성우를 맡은 시마무라 우즈키역의 오오하시 아야카, 시부야 린역의 후쿠하라 아야카, 죠가사키 미카역의 요시무라 하루카가 담당하고 있다.

라디오 생방송은 니코니코 동화 「히비키 -HiBiKi- 채널」에서 매주 21시 30분에 시작한다. 2014년까지는 21시에 시작하였으나 데레라지A가 되면서 늦춰졌다. 방송은 21시 20분에 열린다. 대신 「CINDERELLA Night」라는 기획으로 1월 12일 부터 매주 월요일 21:00시에 데레애니를 방영하고 이어서 라디오 프로그램이 열리게 된다.

참고로 니코니코 생방송 특성상 만원이 되면 프리미엄 회원이 아닌 사람들은 퇴장당할 수 있다. 하지만 방송 다음날부터 1주일 동안 위의 공식 홈페이지에 풀버전으로 올라오고 라디오에 나왔던 사진 등도 같이 올라오기 때문에 하루만 참으면 편하게 볼 수 있다.

가끔 있는 특별편에서는 음성만이 아니라 영상도 같이 방송한다.

기본적으로 방송 시간은 30분이지만, 손님을 맞이했을 때 등은 "데레라지! 확대판"으로 시간이 연장될 수 있다.

프로그램 인사는 "데렛스!(デレっす!)(데레입니다!)" 아이돌 마스터 라디오의 전통대로 청취자를 "프로듀서"라고 부르고 있다.

11.1.1. 코너

  • A토크
    다양한 사연을 받고 소개하는 코너
  • 우즈키의 Always S(mile)ING!
    슬펐던 일, 화났던 일, 힘들었던 일을 보내주세요. 미소의 달인, 시마무라 우즈키가 전력으로 위로해주어 최고의 미소로 바꾸어줄 것입니다!
  • 린의 Anta(당신)이 프로듀서?
    린이 쿨하게 평가하는 코너입니다. 당신이 "최고"의 프로듀서? 라고 말할 정도로 멋진 대답을 보내주세요! 주제도 모집 중! 신데렐라 걸즈의 세계를 망상할 수 있는 주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미카 senpAi(선배)의 카리스마 레슨
    거리에서 접하는 어려운 단어, 의미를 알 수 없는 줄임말, 어려운 속담 등 미카 선배님이 어떤 질문에라도 대답합니다. 궁금했던 것은 뭐든지 물어주세요. 단, IT용어에 관해서는 아이스테!!!로
  • 이번주의 소녀A
    그 주에 방송된 애니 속에서 등장은 했지만, 목소리가 없는 아이돌들을 소개합니다. 아이돌을 발견한 담당P는 등장 신과 소개문을 보내주세요!
  • 다음 예고 타입A
    가짜 차회 예고를 망상하며 즐기는 코너

11.1.2. 게스트

11.1.3. DVD

01_37.jpg
[JPG image (414.55 KB)]
02_23.jpg
[JPG image (216 KB)]
DVD Vol.1 : 2012년 12월 12일 발매. 영상 특전과 0~7화 수록. DVD Vol.2 : 2013년 3월 27일 발매. 영상 특전과 8~17화 수록.
03_14.jpg
[JPG image (219.25 KB)]
04_14.jpg
[JPG image (49.04 KB)]
DVD Vol.3 : 2013년 11월 27일 발매. 영상 특전과 17.5~31화 수록. DVD Vol.4 : 2014년 3월 26일 발매. 영상 특전과 32~44화 수록.
05_14.jpg
[JPG image (133.48 KB)]
06.jpg
[JPG image (117.87 KB)]
DVD Vol.5 : 2014년 8월 27일 발매. 영상 특전과 45~57화 수록. DVD Vol.6 : 2015년 1월 28일 발매. 영상 특전과 58~70화 수록.

11.2. 신데렐라 파티

party.jpg
[JPG image (33.69 KB)]

CINDERELLA PARTY!(シンデレラ パーティ!)

2014년 10월 8일부터 시작한 신데렐라 걸즈 두 번째 공식 라디오 프로그램. 10월 1일에 프로그램 소개를 담은 0화가 니코동을 통해 우선 공개되었다. 약칭은 '데레파'(デレパ).

메인 진행자는 혼다 미오 역의 하라 사유리, 타다 리이나 역의 아오키 루리코가 맡게 되었다. 이 둘은 절친이면서 데레라지에 준고정급으로 자주 출연하던 성우들이기도 하다. 참고로 퍼스널리티가 패션과 쿨이기 때문에 큐트 성우가 게스트로 오면 싸워 이기겠다고...

데레라지처럼 니코니코 생방송을 통해 전달되며 매주 수요일 22시부터 방송이 시작된다. 채널은 21시 50분부터 입장 가능. 데레라지가 2년 만에 방송 시간을 바꾼 이유가 신데렐라 파티의 편성 때문인 듯. 퍼스널리티를 주최라고 하거나 코너를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등 파티 용어에서 따온 표현들이 많다.

아무래도 기존의 신데렐라 걸즈 라디오인 데레라지에 비하면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매주 생방송으로 진행한다는 획기적인 형식의 데레라지가 워낙 매력적이고 다른 작품도 아닌 같은 작품의 두 라디오이기에. 덕분에 기존의 데레라지와는 반대노선을 선언하고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지만 이야깃거리만 생산하는 라디오가 되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하라 사유리는 여기저기서 틈만나면 오늘도 선전을 한다.

'주간 데레파'라는 라디오 뒷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유료 매거진도 나온다 한다.

11.2.1. 프로그램

  • 사연
    라이브와 애니메이션의 감상, 새 코너의 아이디어 등 일반적인 소식을 모집 후 소개.
  • 즛토모 조건[7]
    「악수」, 「프로그램 종료 후 바로 집에 머문다」등, 『즛토모』의 조건을 모집해서 프로그램 독자적으로 즛토모 레벨표를 작성! 게스트가 오면 작성된 즛토모 표를 바탕으로 표의 레벨까지 친해질 수 있을지를 도전한다!
  • 아이돌을 찾아라!
    거리에서 본 아이돌같이 귀여운 행동을 하고 있는 사람을 모집하고 소개. 퍼스널리티가 S~F랭크를 매겨서 귀여움을 측정한다. 우수한 메일은 신규 캐릭터나 기존 아이돌의 에피소드, S레어 일러스트로 채용될 수도!
  • 가희 낙원 side C
    미오, 리이나 게스트에게 커버시키고 싶은 곡을 모집! 곡을 선택한 이유와 함께 온 리퀘스트를 수행.
  • 상자 프로그램
    • 미오의 세 개의 별[8] 프로필!
      청취자가 보낸 다양한 아이돌의 귀여운 점과 매력을 받아서, 미오가 매주 1명의 아이돌을 소개한다.
    • 리이나의 twilight channel[9]
      리이나가 매주 랭킹 형식으로 신데렐라 곡을 소개한다.

12. 단독 라이브

Example3.jpg
[JPG image (93.02 KB)]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1stLIVE WONDERFUL M@GIC!!」
2014년 4월에 첫 신데마스 단독 라이브 이벤트가 마이하마 앰피시어터에서 개최되었다. 이전에는 아이돌 마스터 8th 라이브에 게스트로 참여하거나 토크 이벤트 등의 가벼운 이벤트 위주로 활동했었다. 19명의 성우들이 출연하였으며 여기서 TV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다. 회장 풍경은 여기로. 츠다 미나미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라이브 사진과 소감은 여기로. 여담이지만 개최 시설 인근에 있는 디즈니 랜드에 '신데렐라 성'이 있다고 한다.

live2.png
[PNG image (745.27 KB)]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2ndLIVE PARTY M@GIC!!」
14년 11월에 열리는 3주년 기념 대형 라이브 이벤트. 미리 예고는 있었지만 7월 30일에 있었던 미니 라이브 이벤트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왔다. 7월 30일 발매되는 총선거 CD에 선행 응모권이 들어있다. 1st보다 큰 회장으로 변경되어 만명이 넘는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곳으로 결정되었다. 참여 성우는 21명. 라이브 뷰잉도 실시했다.

13. 그 외 트리비아

13.1. 패러디 요소들


나이대 역시 9세부터 31세까지 엄청나게 폭넓으며, 30대는 아니라도 20대 중후반에 의외로 많은 수의 아이돌들이 존재한다.

13.2. 2차 창작에서의 취급

개성적인 여성 캐릭터가 잔뜩 등장하는 게임인데다 아이돌 마스터 애니메이션 방영에 발맞춰 인기를 쌓아올린 결과 2차창작 동인계에 주목받는 장르로 성장했다. 특히 최근 작품들의 2차창작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는 동방 프로젝트에서 이쪽으로 넘어오는 작가들이 많았다 다만 '1주일에 한번씩 신작이 나오는 동방'(…)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빠른 템포로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작품인지라 이 하이 페이스에 따라가지 못하는 작가들이 다시 동방으로 돌아가는 모습도 보였다. 게다가 동방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돈을 쏟아부어야 하는 게임이라는 점도 걸림돌. 또한 원작을 열심히 파고들수록 인정받는 다른 장르와는 달리, 과금유도 게임이라는 특성상 빠져들수록 자타공인 호구(…)로 취급당하는 게 이 게임의 문제다. 덕분에 다른 장르에 비해 자학소재가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편.

한 때는 동인에서 동방 프로젝트와 대결 구도를 벌일 거라고까지 여겨지던 신성 중의 신성이었으나, 2013년 여름부터 갑자기 무서울 정도로 인기가 불어난 함대 소셜게임의 직격탄을 맞아 상승세가 꺾였다. 특히 "자신이 그린 칸무스가 뽑혀나온다"는 루머가 떠돌았던 픽시브에서의 피해가 제일 커서, 기존의 모바마스P 거의 대다수가 칸코레 제독으로 넘어가는 바람에 업로드 자체가 크게 줄어버렸다. 그리고 그 여파는 코믹 마켓 84와 칸코레 온리전으로 이어져, 랜덤박스를 통한 과도한 도박현질에 지친 유저들이 헤비과금형 소셜 게임에서 발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대표적인 증거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을 정도.

80ab1544-s.jpg
[JPG image (116.04 KB)]

오죽하면 센카와 치히로가 프로듀서(P)에서 변절한 열혈 제독(T)에게 죽빵을 날리는 그림까지 나올 정도로 모바마스에서 빠져나간 퍼센티지가 많다. 바다로 꺼져! 그래서인지 게임자체도 무, 소과금들을 위한 보상을 늘리면서도 헤비과금 유저층에게선 더 짜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래도 칸코레에 직격탄을 맞고 나서인 14년도 코믹마켓까지 보더라도 아이돌 마스터의 부스 수는 단독 장르 5위권을 지켰고, 신데렐라 걸즈만 놓고 보더라도 비슷한 정도의 순위를 나타냈다. 1~2위를 다툴 정도는 못되도 상위권은 분명히 유지한 것. 물론 작품 수가 점차 감소했던 건 사실이므로 이는 애니화나 라이브 활동 등을 통해 신데마스가 해결해나가야 할 과제이다.

그리고 신데마스와 칸코레 애니가 진행중인 15년 초 현재, 애니에서 죽을 쒀버린 칸코레에 비해 상당히 우수한 퀼리티로 신데마스 애니를 뽑은 신데마스쪽이 애니 신규유입과 기존 탈영 프로듀서 재유입등으로 기세가 크게 올라간상태. 요시! 재역전!

13.3. 경품표시법 위반에 따른 사회문제


하필 뉴스 화면이 키사라기 치하야

경품표시법 위반으로 GREE의 탐험 드리랜드와 함께 TV에 등장. 한국의 소비자보호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일본의 소비자청은 컴프가챠[10]가 과도한 사행성 요소가 있으며 경품표시법을 위반한다고 판단. 5월 초순경 컴프가챠의 위법성을 이유로 각 회사에 환기 차원에서 주의를 줄 예정이며, 추후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경품표시법 위반으로 조치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컴프가챠를 막 시작한 모 게임은 피눈물을 흘렸다고


이에 Dena사장은 순차적인 컴프 가챠 폐지를 발표. GREE는 처음에는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버티다가 결국 6개회사 연합 회의 후 꼬리를 내리고 컴프 가챠 폐지를 밝혔다.


이에 따라서 당연히 모바마스에서도 컴프가챠는 2012년 5월 14일까지 시행되던 파자마 파티로 종료되었다.

13.4. 신데렐라 판타지

fantasy.jpg
[JPG image (48.78 KB)]

2014년 10월에 '신데렐라 판타지'라는 이름으로 그랑블루 판타지와 콜라보 하였는데 이전 콜라보와는 달리 시부야 린, 시마무라 우즈키, 칸자키 란코가 직접 성우까지 더빙된 게임 캐릭터로 따로 제작되어 그랑블루 판타지에 참전하였다.

간단한 스토리는 저 3명이 다른 세계로 떨어지더니 마법을 쓸 수 있게 되면서 이런저런 일을 겪게 되는 이야기.

2015년 1월에는 2차 콜라보로 혼다 미오, 죠가사키 미카, 모로보시 키라리가 참전하였다.

13.5. 3주년 업데이트

서비스 3주년 기념으로 2014년 10월부터 실시된 3단계에 걸친 신데렐라 걸즈의 새 업데이트.

푸치.jpg
[JPG image (191.32 KB)]

10월 30일 첫 업데이트로 「푸치데렐라(ぷちデレラ)」를 선보였다. 시작은 본게임과 같이 뉴제네 3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3인 1유닛 시스템.

기본적으로 푸치 캐릭터의 의상, 헤어 스타일 등을 꾸미는 기능이 있다. 그리고 레슨을 통해 능력치를 올리고 테크니컬 보드를 찍어나가면서 대사, 모션 추가가 가능하며 전용 스토리 해금까지 있다. 또한 본 게임에서도 라이브 배틀 공격시 푸치 캐릭터들이 버프 형식으로 뜨게 된다.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며 차차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모티브는 당연히 푸치마스.

두번째 업데이트는 어플화 라고 한다. 인터페이스가 많이 변한 국내판과는 달리 밀리마스 처럼 웹 버전을 통째로 가져와 이식하였고 BGM이 추가되었다.

마지막 업데이트로 새로운 보이스 선거가 개최되었으며, 아이돌 토크 기능이 생기고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상 참조(4분 부터)

----
  • [1] 말장난을 좋아하는 아이마스 팀 답게, 본작의 주요 시스템인 Card Game에 맞춰 부제를 지었다.
  • [2] 그래서 신데마스 한국 서비스 런칭 소식을 들은 일본의 P들이 한국의 P들에게 하는 조언이라는 게 지금 당장 어플을 지우지 않으면 과금하다 죽어버릴지도 모른다고 직접 한국말로 써서 리트윗하고 있다고...링크
  • [3] 욕설로 통하는 비속어가 그다지 없는 일본에서 死가 들어가는 단어나 표현은 보통 최고급의 부정적인 의미로 통한다.
  • [4] 마찬가지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의 경우 '그리마스(グリマス)'가 아닌 '밀리언(ミリオン)'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 [5] 바하무트와 비교하면 거의 모든 것이 대응한다. 큐트/쿨/패션->인간/신/악마, 프로덕션->기사단, 의상->성물, 레슨->강화, 특훈->진화, 영업->퀘스트, 라이브 배틀->배틀, 프리 트레이드->바자 등 거의 모든 시스템이 일치한다.
  • [6] 트레이드, 로컬 오디션 가챠
  • [7] 친한 친구를 뜻하는 ずっと友達의 줄임말
  • [8] 미오 캐릭터송 제목
  • [9] 역시 리이나의 캐릭터송에서 따왔다.
  • [10] 컴플리트+가챠(=뽑기)의 합성어로 가챠에서 특정 아이템을 뽑아서 조합을 달성하면 더 좋은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식. 모바마스의 경우 운이 좋으면 4~5만엔 정도에 달성하지만 운이 없으면 수십만엔이 날아가는 경우도 있다.
  • [11] 결론만 말하자면 48000엔을 부어서 그동안 통상SR도 나오지 않고 컴프 달성 실패, 영상 2탄에서 보너스로 나온 무료티켓을 돌려서 겨우 달성한다.
  • [12] 이 중에 유일하게 한국에서 만들어진 위키.
  • [13] 2년가까이 죽은 상태였으나 한국 정발소식에 힘입어 주소를 옮겨 재개장하였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