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건담 밴시

Banshee_U.jpg
[JPG image (16.21 KB)]
Banshee_D.jpg
[JPG image (23.44 KB)]
정면 (유니콘 모드) 정면 (디스트로이 모드)

유니콘 건담 시리즈
시난주 스타인 (0호기) 유니콘 건담 (1호기) 유니콘 건담 밴시 (2호기) 유니콘 건담 페넥스 (3호기)

Contents

1. 개요
2. 사이코 프레임 증설 병기 "암드 아머"
3. NT-D(뉴타입 디스트로이어)
4. 극중에서의 활약
4.1. 검은 유니콘, 강습!
4.2. 순백의 유니콘 vs 검은 사자
5. 디자인 관련
6. 기타 매체에서의 밴시
6.1. 유니콘 건담 밴시/게임
6.2. 유니콘 건담 밴시/모형화

1. 개요

Banshee1.jpg
[JPG image (264.02 KB)]
RX-0 유니콘 건담 2호기 밴시
UC 계획에 의해 제작된 유니콘 건담의 2호기. 통칭 밴시. 유니콘 건담이 가능성, 시난주가 절망을 상징하는 상징성을 갖는다면 밴시는 가능성을 부정하는 '현실'을 상징하는 기체다. 굳이 유니콘 건담의 2호기가 제작된 이유는 1호기가 계획에서 이탈할 경우 이를 바로잡기 위한 수단으로써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작중에선 마사 비스트 카바인이 사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이 많기 때문에 프라모델 MG 1/100 유니콘 건담 3호기 페넥스의 설명서에서는 "마사 비스트 카바인의 장기말"이라고 소개되었다.

유니콘 건담과 함께 달의 그라나다 공장에서 제작되었으며 우주세기 0095년, 페넥스와의 시험평가 이후 지상으로 내려져 중력 하 조정을 받는다. 덕분에 다른 RX-0 시리즈들과 비교했을때 지상기동성능이 약간 더 높아졌다. 우주에서의 기동 성능은 1호기의 것을 반영했기 때문에 우주에서도 다른 기체들과 격을 달리하는 기동성능을 갖추고 있다. 1호기와의 차이점은 라플라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아 아무나 탈 수 있다는 점, 기체의 색상이 1호기와 상반되는 검은색, 더욱 화려해진 안테나와 밴시의 모티브 사자를 연상시키는 목 부분 장갑의 추가[1], 사이코 프레임 증설 병기 암드 아머의 장착이다. 암드 아머를 장착함으로써 1호기의 문제였던 계전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더욱 완성도가 높아졌다.

디스트로이 모드로 변신하면 화려하게 펼쳐지는 안테나가 더욱 더 사자의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검은 장갑 틈새로 빛나는 금빛의 사이코 프레임은 기체의 인상을 더욱 강하게 어필한다.

파일럿은 연방의 포로가 되어 오거스터 연구소에서 재조정을 받은 플 트웰브(마리다 크루스)가 담당. 하지만 가루다에서의 전투에서 마리다가 진네만과 버나지에 의해 구출되어 그곳에 남은 리디 마세나스가 기체를 회수해, 리디의 탑승기가 된다. 파일럿이 강화인간인 마리다에서 올드타입[2]인 리디 마세나스로 변경된데다, 양팔에 장착된 암드 아머들은 팔의 일부 기능을 제한하기 때문에 기체는 올드타입 전용 바리에이션인 밴시 노른으로 개장되었다.

여담으로 OVA화가 진행되면서 분량문제나 주인공기인 유니콘 건담의 성능 버프(…)때문에 대부분의 전투에서 유니콘 건담을 적대하는 밴시는 OVA에서 활약이 미미한 편이다.

2. 사이코 프레임 증설 병기 "암드 아머"

원래 RX-0는 제스타에 의한 적 사이코뮤 병기와의 1vs1 상황을 연출, NT-D의 발동으로 적기를 파괴하는 것을 상정해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빔 매그넘 같은 "비효율적이며 순간적인 파괴력이 강한" 무기만이 준비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일반 전투에선 상당히 다루기 힘든 기체가 되었고 이를 위해 준비된 것이 바로 이 암드 아머 시리즈들이다. 작품에선 VN, BS, XC, DE가 확인되고 있다.
  • 암드 아머 VN (Armed Armor VN)
2_128.jpg
[JPG image (166.49 KB)]
사자의 이빨을 연상시키는 병장
평소에는 너클형 형태로 상대에게 타격을 가한 후에 사이코 프레임의 강인성으로 특수한 에너지를 발생시켜, 상대의 기체를 격파시키는 무기다. 너클형인 이 암드 아머 VN은 대형 집게의 형태로 전개가 가능하며, NT-D 모드 때는 손톱을 이어주는 이음새 부분들의 사이코 프레임에 빛이 난다. 단, 이음새 부분과 다르게 가격을 가하는 손톱 부분은 사이코 프레임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 NT-D 모드일 때는 암드 아머 VN이 거대한 손바닥 같은 형태로 전개되어 고속 진동하는데, 이 형태에서 상대에게 직격을 가할 경우 웬만한 MS들은 모두 부서진다. 그야말로 초진동 파쇄 병기. 암드 아머 VN의 VN은 Vibration Nail을 의미한다. 공격 뿐만 아니라 표면에 빔 코팅이 되어있어 실드의 기능도 담당한다. U.C.0095년, 페넥스와 비교평가시엔 암드 아머 VN을 오른팔에 장비하고 있었다.

작품 외적으로도 상당히 상징성을 갖고 있는데, 암드 아머 VN은 혼란스러워하는 마리다의 정신을 표현한 무기라고 한다. 실제로 극중에서 자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버나지를 떨쳐내기 위해 처음 전개했으며, 이 후 가루다로 상승하는 유니콘을 격추시키기 위해 다시 한번 전개하고, 엄청난 혼란을 겪은 나머지 자신의 아군인 델타플러스를 분별하지 못하고 공격하는 등에 사용되었다. 사용할때마다 마리다는 소리를 지르거나, 정신이 오락가락한 소리만 하는 것도 나름 상징이라면 상징.
  • 암드 아머 BS (Armed Armor BS)
1_194.jpg
[JPG image (87.09 KB)]
디스트로이 모드시, 빔 편향기는 금색으로 발광한다
사격 병기인 암드 아머 BS는 평소에는 팔뚝 부분에 그대로 접혀있고, 사용시에 180도로 전개되어 사격을 개시한다. 또, 밴시에게 탑재된 센서 유닛으로 들어온 공간 정보를 사이코뮤로 파일럿에게 전달, 이를 감지한 파일럿의 반응을 핀 형태의 빔 편향기에 연동시켜 정밀도가 높은 고출력의 예측발사가 가능하다. 다만 극중에서는 예측 조준이라기 보단 적에게 유도되는 듯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원래 빔 편향기의 기능으로, 똑같이 빔 편향기를 장비한 'EX-S 건담' 역시 이런 기능이 있긴 있었다. NT-D 모드 때는 전개된 부분의 사이코 프레임에 빛이 들어온다. 암드 아머 BS의 BS는 Beam Smart gun의 약자이다. 뿐만 아니라 접혀있을 때도 여전히 파일럿에게 공간 정보를 보내어 엄청난 색적 능력을 겸비하고 있다. 유니콘의 주무기인 빔 매그넘은 좁은 거리에 일격을 가하는 방식이지만 암드 아머 BS는 파괴력을 낮추고 사격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디자이너의 말에 따르면 암드 아머 BS의 디자인의 모티브는 뉴 건담의 핀 판넬과 V건담 대시의 빔 스마트 건이라고 한다. 즉, 빔 스마트 건의 프로토 타입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무장.

3. NT-D(뉴타입 디스트로이어)

3_6.PNG
[PNG image (294.92 KB)]
유니콘과 대조되는 황색 인터페이스
본기에 탑재된 OS로 뉴타입을 말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NT-D란 뉴타입 디스트로이의 약자이지만, 일부에서는 "뉴타입 드라이브"로써 해석하고 있다. 발동 조건은 적기 또는 프로젝터의 파일럿이 뉴타입인 것을 감지하면 발동한다. 물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뉴타입인 강화인간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발동시 기체의 슬라이드가 전개되어 유니콘의 형상에서 건담의 형상으로 변화한다. 변화시 기체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며, 적기의 사이코뮤를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사이코뮤 잭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시스템의 시작시 파일럿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콕핏 시트가 변형하게 되어, 파일럿 슈트 또한 NT-D 시스템의 전용 슈트로 G를 경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유니콘 모드에서 제한적으로 발동되고 있었던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의 리미터가 해제되어 파일럿의 뇌파를 직접 구동계에 반영해 생각만으로 기체를 움직일 수 있다. 게다가 떨어진 위치에 놓인 기체를 뇌파에 의한 원격 조작으로 조작이 가능하고[이는] 자신 외에도 적의 뇌파를 도청할 수 있다. 반면, 탑승자를 반대로 조종하여, 과도한 전투-파괴 행위를 강제로 시키는 등 여러모로 위험한 면을 담고 있다.[4] 또한 이 시스템이 파일럿에 끼치는 부담이 커서 NT-D 자체에 5분이란 리미터가 걸려있다. 사이코뮤 병기의 제어권을 빼앗는 사이코뮤 잭의 사용도 가능해진다.

4. 극중에서의 활약

4.1. 검은 유니콘, 강습!

샴블로를 쓰러뜨린 유니콘 건담과 델타 플러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모습을 드러내자마자 암드 아머 BS로 유니콘을 지키고 있는 델타 플러스를 샴블로의 잔해 밑으로 격리시켰으며, 델타 플러스가 손을 쓸 수 없게된 틈에 버나지의 유니콘 건담에 온몸으로 들이박아 유니콘에 타고 있던 버나지를 기절시킨다. 소설판에서는 리디가 밴시를 막는 사이 도망치고 있는 유니콘 건담을 포획한다.

코미컬라이즈 반데시네에선 비무장 상태로 등장. OVA와 마찬가지로 상공에서 등장해 델타 플러스와 격전을 벌이지만 델타 플러스의 공격은 모두 무력화되고 손바닥만으로 빔 매그넘의 반동으로 고장난 델타 플러스의 오른팔을 쳐서 끊은 뒤, 델타 플러스의 머리를 잡아 메인 카메라를 무력화시키고 건물에 들이박아 리디를 기절시키고 델타 플러스를 대파시킨다[5]. 델타 플러스를 처리한 후, 멀뚱히 이를 지켜보고 있던 유니콘 건담을 보고 NT-D를 발동. 버나지도 돌격하는 밴시에 맞써 발칸포와 빔 사벨을 사용해 육탄전을 벌이지만 단순히 맨손과 팔로 유니콘 건담의 공격을 모두 무력화시킨 뒤 바닥으로 내동댕이치고 바닥으로 내던져진 유니콘 건담의 콕핏트를 주먹으로 강하게 내려쳐 버나지를 기절시킨다.

4.2. 순백의 유니콘 vs 검은 사자

유니콘 건담을 라 카이람으로 포획한 후, 마사 비스트 카바인에게 넘기기 위해 유니콘에 버나지를 탑승시킨 채로 항공모함 가루다로 향하지만, 상공에서 가란시엘이 습격을 개시한다. 밴시는 이에 응전하려하지만, 그 순간에 밴시의 품에서 빠져나온 유니콘 건담이 행동을 개시하고 드디어 두 유니콘은 치열한 격전을 벌이기에 이른다. 유니콘의 파일럿 버나지는 어떻게든 마리다를 되돌리기 위해서 그녀에게 계속 말을 걸고 버나지의 목소리에 혼란을 겪은 마리다와 알베르토 비스트의 명령이 교차하면서 혼란스러워하는 마리다의 정신에 공명한 밴시가 NT-D를 발동해 유니콘 건담과 대적한다.

NT-D의 영향인지, 파일럿인 마리다는 완전히 맛이 가버렸으며 버나지는 어떻게든 밴시의 공격을 받아치거나 넘기면서 그녀에게 설득을 계속하지만 그녀는 듣지 않는다. 결국 두 유니콘의 전투로 인해 사이코 필드가 발생해 사태는 더욱 더 심각해진다. 다행히 밴시와의 거리를 두는 것으로 사이코 필드의 확장을 막았지만.

버나지가 오드리를 구한 후에 2차전이 시작. 가루다 내부로 들어가 실랑이를 벌였으나 그곳에서 유니콘을 조준한 자신의 아군 델타 플러스를, 자신의 적 "건담"이라고 보고, 암드 아머 VN으로 강하게 내려쳐 델타 플러스를 고철덩이로 만든다. 델타 플러스를 뭉갠 후 다시 유니콘 쪽을 향하지만 그 앞을 스베로아 진네만이 가로막고 '같이 돌아가자', '날 혼자두지마'라는 설득과 우연히 델타 플러스에서 기여나온 리디의 '건담'이란 단어에 충격을 받고 기억을 모두 되찾아 밴시에서 강제사출(…)[6]되어 마리다는 진네만의 품으로 돌아가고 밴시는 정지된 상태로 가루다에 방치된다. 버나지들이 우주에 올라간 이후 가루다에 방치된 기체를 리디 마세나스가 회수한다.

소설판에서는 좀 더 격정적으로 유니콘 건담과 전투를 벌인다. 서로 NT-D를 발동해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전투 도중 발생한 사이코 필드가 가루다를 침몰시키기도. OVA판 묘사는 너무 순화된 감이 없지않다. 코믹스 반데시네에선 유니콘 건담에게 암드 아머 BS를 잃고, 리디의 바이아란 커스텀 2호기에게 암드 아머 VN을 잃는다. 델타 플러스와 유니콘 건담 앞에 처음 등장했을때처럼 비무장 상태가 되었는데, 이 상태에서도 바이아란 커스텀 2호기를 그냥 맨주먹으로 개발살을 냈다(…). OVA판과 마찬가지로 리디가 회수하여 밴시 노른으로 개장되는 듯하다.

5. 디자인 관련

태피스트리 '귀부인과 일각수'의 유니콘의 반대에 그려져있는 사자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지만, 워낙에 뿔이 화려하게 늘려져 있어서 사자보다는 사슴과 비슷한 실루엣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밴시를 논할때 빠지지 않는 네타소재로 활용된다. 사자를 모티브로 할꺼면 유니콘 건담의 이미지를 굳이 빌려오지 않아도 된다고들 말하지만, 이렇게되면 태피스트리에 그려진 동물이란 상징성이 없어진다. 디자이너 카토키 하지메의 말에 따르면 디자인을 너무 바꿔버리면 같은 RX-0라는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색하고 뿔만 바꿨다고(…).

소설판 디자인은 유니콘에서 머리랑 뿔, 사이코 프레임 색만 바꾼 수준이라 OVA와서는 '암드 아머'와 목에 사자 갈기 형상을 추가해 밴시의 개성과 사자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켰다. 다만 '암드 아머 BS'의 경우는 고데기나 핀 판넬을 옮겨놨냐며 디자인면에서 꽤나 혹평을 받고있다.

6. 기타 매체에서의 밴시

6.1. 유니콘 건담 밴시/게임

각 게임 별 활약상은 항목 참조.

----
  • [1] 원래 밴시는 목부분에 추가장갑이 없었으나 페넥스와의 시험평가에서 목 부분을 대파당했기 때문에 개량수선작업이 거쳐지면서 이 장갑이 추가되었다.
  • [2] 사실은 뉴타입이지만 본인도 자신이 뉴타입이란 자각이 없었다.
  • [이는] 제타의 사이코 건담과 UC 7화 중후반 유니콘 건담이 선보인 기능이다.
  • [4] 3화에서 유니콘이 크샤트리아를 무차별적으로 파괴하는데, 이 시스템이 발동해서 그런 것이다.
  • [5] 대파된 델타 플러스는 수리가 불가능 할 정도로 망가졌기 때문에 반데시네에서 리디는 '바이아란 커스텀 2호기'로 환승한다.
  • [6] 이게 어떻게된건지 설명은 없다. 극중에서의 연출은 진짜 밴시가 강제로 사출한 걸로 묘사된다.


최종 확인 버전:

cc by-nc-sa 2.0 kr

Supported by Veda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의 컨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